▲오창읍 주민들과 함께 이에스지청원의 주민설명회 저지에 나선 바른미래당 김수민 국회의원이 소각장 건설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9. 10. 28. ⓒ충북뉴스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위원장 김수민)은 29일 “㈜이에스지청원이 청주 오창읍 후기리에 추진하는 소각장 사업은 철회가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충북도당은 이에스지청원의 소각장 사업 규모 축소 입장에 “‘축소’는 틀렸고 ‘폐쇄’ 되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충북도당은 “사업규모를 축소한다 해서 발암물질을 호흡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면서 “오창 주민들은 소각로를 3개에서 2개로 줄여달라고 요구한 적도 없고, 요구하는 바도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민들은 소각장 시설의 폐쇄를 원한다”며 “폐기물을 태운 유해가스를 들이마시지 않으며 남들처럼 평범하게 살기 위한 당연한 요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도당은 그러면서 “청주시와 이에스지청원의 오창 후기리 소각장 사업에 대한 전면 철회를 요구한다”면서 “오창 주민이 조상대대로 살아온 삶의 터전을 폐기물 가스로 오염시키고 후손들에게 고통을 물려줄 수는 없다”고 사업 재검토를 촉구했다.

앞서 이에스지청원은 이날 오전 보도자료에서 “소각장 시설용량을 하루 282톤에서 42% 줄인 165톤으로 줄여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기존 3개의 소각로를 2개로 줄이고, 소각 대상 폐기물도 일부 제외했다”는 사업규모 축소 입장을 발표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