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인력 한계 공감…‘공유’ 개념 도입, 지역경쟁력 강화 ‘맞손’

▲홍성열 증평군수, 송기섭 진천군수, 이차영 괴산군수, 조병옥 음성군수(왼쪽부터)가 공유도시 추진 업무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진천군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증평군과 괴산군, 진천군, 음성군 등 충북 중부 4군이 상생과 협력을 약속했다.

중부 4군은 ‘공유’ 개념을 도입한 상생과 협력을 통해 공동발전과 지역경쟁력 강화를 꾀하고, 주민에게 최적의 편익을 제공하기 위해 14일 괴산군 칠성면 자연드림파크에서 공유도시 추진 업무협약을 했다.

협약식에는 홍성열 증평군수, 이차영 괴산군수, 송기섭 진천군수,  조병옥 음성군수가 참석했다.

중부 4군에 따르면 이날 협약은 한정된 예산과 인력으로는 최근 급증하는 행정수요를 감당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현실을 공동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공유도시’는 좁은 의미의 공유를 넘어 ‘상생과 협력’이라는 패러다임을 통해 각종 인프라를 공유한다.

인접 지방자치단체 간 역할과 기능을 분담해 지역 필수 인프라를 공동으로 건립·운영하는 방안까지 폭넓은 내용을 담고 있다.

지자체의 열악한 재정여건 상 대도시 수준의 높은 정주 인프라를 모두 갖춰 나가는 것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부 4군 단체장은 이날 협약에서 인프라 공유는 물론, 대규모 사업 유치를 위해 힘을 합치기로 뜻을 모았다.

최우선적으로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업과 당장 실천이 가능한 것부터 본격 추진키로 합의했다.

중부 4군 공유도시 추진협의회와 관련 부서 검토를 거쳐 향후 시행하기로 확정된 세부사업은 9개다.

세부적으로는 ▲중부 4군 인사교류 ▲친선 체육행사 개최 ▲중부 4군 단일 상품권 도입 ▲중부 4군 관광안내지도 공동제작 ▲평생교육네트워크 구축‧운영 ▲군정 소식지 홍보 자료 공유 등이다.

이와는 별개로 ▲중부 4군 휴양림 시설의 4군 군민 동일 혜택 ▲중부 4군 농기계 임대사업 공유 ▲중부권 농약 잔류 분석센터 공유 등은 실무부서 간 검토를 거쳐 향후 시행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공모사업에도 공동 대응해 대규모 사업 유치 등 규모가 큰 협력사업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추진협의회를 정기적으로 열어 협력사업을 지속 발굴해 나갈 방침이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