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 질병관리본부 자료 분석 결과

▲경대수 국회의원. ⓒ충북뉴스

(충북뉴스 소진섭 기자) 매년 40명 이상이 진드기에 물려 목숨을 잃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한국당 경대수 국회의원(증평·진천·음성)이 질병관리본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진드기에 물려 사망에 이른 사람은 217명이었다.

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는 질병은 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라임병이 대표적이다.

최근 5년 기준, 진드기에 물려 이 감염 질병에 걸린 사람은 4만6천877명에 이르고 이중 217명이 사망한 것이다. 한 해 평균 9천376명이 진드기 질병을 앓는 것이다.

감염 질병별로 구분해 보면 털진드기가 매개체인 쯔쯔가무시증으로 5년간 총 4만5천944명이 질병을 앓았고, 이중 60명이 사망했다. 한 해 평균 9천200여 명이 감염된 것이다.

SFTS 바이러스에 감염된 참진드기에 물려서 고열 등의 증상으로 다발성 장기부전 등이 발생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최근 5년 830명이 걸렸고 156명이 사망했다. 사망률은 무려 20%에 달했다.

참진드기에 물려 고열과 신경계, 골격계 통증을 유발하는 라임병도 5년간 103명이 발생해 1명이 사망했다.

피해자는 대부분 농임업인으로 나타났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 피해자 현황을 관리 중인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피해자의 직업에 대해 정확한 통계는 없으나 대다수 피해자가 농작업, 임업 관련 작업 중 발생했다.

특히 가을 수확기인 10월과 11월 3만8천829명의 쯔쯔가무시증 환자가 발생했다. 전체 발생의 85%가 가을 수확 농사철에 나타난 것이다.

사망률이 높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역시 전체 사망자 수 156명 중 10월에 40명이 사망했다.

경 의원은 “진드기 매개 감염병 환자가 지속적으로 나오는 것은 부처 협업 부족과 예방 안전교육 미흡”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가 감염병 예방관리를 총괄하고 있고 실제 피해가 많은 농임업인에 대한 관리는 농촌진흥청이 맡고 있다”면서 “하지만 농촌진흥청은 피해 현황조차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 의원은 “진드기 피해는 농촌의 농임업인에게는 또 다른 재해”라고 규정하며 “철저한 부처 협업으로 현황을 정확히 분석하고 실질적 교육과 홍보가 이뤄져 농임업인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