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소진섭 기자) 2019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을 밝혀줄 성화가 28일 청주 상당산성에서 채화됐다.

오는 30일부터 9월 6일까지 충주시 일원에서 열리는 무예마스터십 대회를 알리는 성화가 도내 전 시‧군을 순회하는 대장정에 오른 것.

성화는 1회 대회 채화지인 청주 상당산성과 이번 대회 개최지인 충주 천등산에서 이원채화방식으로 진행된다.

성화는 이날 청주 상당산성에서 이시종 대회 조직위원장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채화경을 사용해 태양열로 채화됐다.

첫 주자인 유도계 원로 강형원씨와 차세대 무예 꿈나무인 조은 학생에게 넘겨졌다.

성화는 도내 모든 시군을 돌며 대회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29일 대회 개최지인 충주에 도착한다.

자율주행차량과 드론을 활용한 첨단 성화봉송으로 일반도로에서 자율주행차량 성화봉송은 전국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충주에서의 채화는 29일 오전 10시 천등산 천지인성단에서 조길형 충주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진다.

충주에서의 첫 주자는 택견 예능보유자인 정경화 전국총전수관장이다.

충주시 읍‧면‧동을 순회한 후 상당산성에서 채화된 성화와 충주체육관에서 합화된다.

합화 주자는 반백년을 따로 살다가 작년 11월 백년가약을 맺은 충주 출신 양희란(51)‧정상교(51) 부부다.

성화가 대회기간 동안 밝혀질 개회식으로 출발하는 30일 출정식 첫 주자는 이석기 한국택견협회총재가 봉송한다.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 조직위원회는 “이번 대회 성화주자는 무예계 인사와 꿈나무, 학생, 일반시민 등 다양한 계층 200여명이 참여한다”며 “개회식장에서의 주자와 최종 점화주자는 개회식에서 공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