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안영록·이재열 기자) 일본 아베 정부 옹호성 발언 논란에 휩싸인 자유한국당 정상혁 보은군수의 사죄와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28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해 “정 군수의 친일·위안부 망언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정 군수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충북도당은 “정 군수는 지난 26일 울산에서 열린 2019 이장단 워크숍에서 일본의 돈을 받아 공단과 산업단지를 만들어 한국이 발전한 것”이라며 “위안부는 한국만 한 것이 아닌데 다른 나라에는 (일본이)배상한 것이 없지만 한국은 5억 달러를 받았다는 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아베 정부 대변인 같은 발언을 대한민국 지방정부를 이끄는 수장이 했다는 사실이 도저히 믿기지 않는다”며 “정 군수의 한마디, 한마디가 위안부 할머니들을 향한 인격말살 발언”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와 국민에 상처 입힌 정 군수는 지방정부 수장 자격이 없다”며 “지금이라도 무릎 꿇고 망언에 대해 사죄하고, 군수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광복회 충북도지부와 충북 3·1운동·대한민국 100주년 범도민위원회도 이날 도청 기자회견에서 정 군수의 퇴진을 촉구했다.

이들은 “국민이 ‘NO 아베, 일본 불매운동’으로 들끓고 있는 현실에 정 군수의 매국 망언은 우리의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정 군수는 이달 초 보은지역 농업경영인 연찬회에서도 유사한 친일매국 망언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삐뚤어진 식민주의 역사관을 가진 위태한 인물인 정 군수는 망상을 깨고 현실을 직시하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 군수는 국민에게 사죄하고 불순한 반민족적인 언사와 행위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정의당 충북도당 남부3군위원회 추진위원회도 전날 “일본 아베 정권이 주장하는 내용과 다를 바 없는 발언을 한 정 군수는 공개 사과하라”면서 “공개 사과가 없으면 보은군청 항의 방문 등 공개사과를 위한 투쟁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 군수는 “본의가 왜곡돼 유감”이라면서도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그는 이날 군 출입기자들과 만나 “보은군이장협의회 워크숍에서 군민이 아베 정권에 대해 잘 알고 규탄하는 데 힘을 모으자는 의미에서 그간의 사례를 설명하고, 일본 사람 만난 얘기도 했다”며 “이 과정에서 본의 아니게 오해를 빚게 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독립유공자와 가족, 국민께 심려를 끼쳐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