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청. ⓒ충북뉴스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2년마다 열리는 국제행사인 청주공예비엔날레 업무를 전담할 (가칭)청주공예진흥재단 설립을 놓고 적절성 시비가 일고 있다.

현재 해당 업무는 본청 문화예술과를 중심으로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과 청주시한국공예관, 전담기구인 공예비엔날레조직위까지 맡고 있기 때문이다.

청주시는 내년 8월 공예진흥재단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타당성 검토용역을 진행 중으로, 오는 21일 완료 되는대로 시민의견 수렴과 관련 조례 제정에 나설 계획이다.

재단 설립 배경으로 시는 “청주공예비엔날레 조직위원회의 임시 조직운영으로 행사 전문성과 연속성 결여와 공예 관련 행사, 공예시설 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를 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시의 이러한 계획에 행‧재정력 낭비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기존에 있는 조직을 활용해도 충분한 상황에서 재단 설립을 위해선 그만큼 인력과 예산이 뒤따라야하기 때문이다.

시가 계획한 재단 인력규모는 이사장 1명과 상임이사(3급) 1명, 경영기획, 홍보마케팅, 공연전시, 행사운영팀장(5급) 등 정규직·기간제 포함 모두 28명이다. 이 가운데 5명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인력으로 대체할 계획이다.

지역의 한 인사는 “재단 출범을 위해서는 인건비 등 관련 예산 전부를 시가 떠안아야 하는데, 기존 조직이 있음에도 굳이 재단을 만들려는 게 옳은 것인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