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길형 충주시장. ⓒ충북뉴스

(충북뉴스 충주=소진섭 기자) 조길형 충주시장은 조명래 환경부장관에게 댐 주변지역 규제 완화 등을 건의했다고 충주시가 26일 밝혔다.

이날 충주댐 치수능력증대사업 현장을 방문한 조 장관을 만난 조 시장은 충주댐으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는 지역 여론을 전달했다.

조 시장은 광역상수도 요금 감면과 댐 주변지역 지원사업 지원금 증액과 배분 기준 변경, 댐 주변 지역 규제 완화 등을 요청했다.

특히 수공과 첨예한 갈등을 빚는 정수구입비 문제에 관한 중재도 당부했다.

조 시장은 이날 조 장관과 동행한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을 따로 만나 정수구입비에 관한 지역 여론과 충주시의회 등의 입장을 전달하고 전향적인 검토를 촉구했다.

시의회는 지난해 말 시가 승인을 요구한 정수구입비 예산을 전액 삭감한 데 이어, 올해 추가경정예산에 편성한 같은 예산안도 모두 삭감했다.

시는 매달 4억5천만~5억 원의 정수구입비를 수공에 지불해 왔으나, 의회의 예산 삭감으로 지난 1월부터 체납 중이다.

시의회와 충주댐 피해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상수원 보호를 이유로 각종 불이익을 받는 데다 경기지역보다 송수 거리가 짧은데도 같은 정수구입비를 부과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면제 또는 차등 적용을 요구하고 있지만 수공은 거부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