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길형 충주시장. ⓒ충북뉴스

(충북뉴스 충주=소진섭 기자) 동충주역 유치 운동이 충북도 공문에 따른 것이라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24일 출입기자들과 만나 “민간 협의체와 추진 중인 동충주역 유치 운동은 충북도 공문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도는 지난 5월 1일 시에 보낸 공문에서 동충주역 신설을 정부에 건의하겠다면서 충주시도 적극 나서 달라고 하더라”고 전했다.

이어 “도의 공문에 맞게 (유치운동을)하는 것인데 이상한 현상들이 나오고 있다”며 충북도와의 갈등을 부연했다.

특히 조 시장은 “집권당(더불어민주당)과 도가 이를(동충주역 신설) 반대한다면 충북선 고속화철도 건설사업 추진에 지장이 없도록 깨끗이 승복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충북선 철도 개량공사(고속화) 자체가 경제성이 없는데, 동충주역 신설 구간만 사업타당성을 제시하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면서 “(집권당과 도의)반대 입장이 확인되면 중부내륙선철도 금가역 신설 등 대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했다.

청주역~충주역~제천 봉양역 구간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은 더불어민주당 이시종 충북지사의 대표 공약이다.

정부가 올해 초 이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결정하면서 급물살을 탔다.

이에 조 시장 등은 동충주산업단지 물류 비용 절감과 지역균형발전을 이유로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계획에 없는 동충주역 신설을 제안했다.

한편 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위원장 맹정섭)는 이날 조 시장 발언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