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충북 문화예술계가 성추행·보조금 비리 의혹 등에 휩싸이며 크게 술렁이고 있다.

비록 일부 인사들에 국한된 ‘그들만의 얘기’라지만, 이를 접하는 지역사회의 시선은 싸늘하기만 하다.

문화예술계의 ‘민낯’은 지난해 충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부터 드러나기 시작했다.

2017~2018 충북도지정예술단 노현식무용단(대표 노현식 창원시립무용단 상임안무자 겸 예술감독‧전 청주시무용협회장)에 대한 부적정한 보조금 집행 의혹이 제기되면서다.

당시 행감에서 노현식무용단은 관람객수 부풀리기와 공연사업과 무관한 ‘드론’ 구입 등 의구심을 살만한 보조금 집행 문제점이 지적됐다.

이는 충북뉴스 등의 언론 보도와 충북도지정예술단 폐지, 노현식 대표 피소 등으로 이어지며 파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얼마 전 노현식 대표는 검찰로부터 ‘혐의 없음’으로 불기소 처분됐지만 석연찮은 부분은 여전하다.

전국 규모의 행사를 치른 한 문화예술단체장도 보조금 리턴과 학사 비리 의혹에 휘말렸다. 현재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조만간 소환을 앞둬 그의 신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기에다 청주 출신 한 현대무용가는 여학생 제자를 추행해 최근 검찰로부터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 혐의로 재판에 회부됐다는 소식까지 전해진다.

해당 무용가는 충북뉴스와 통화에서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면서도 “왜곡된 내용들도 있고 해서 법적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혀 법원이 어떤 판단을 내릴지 주목되고 있다.

한 문화예술인은 “일부 인사들에 대한 추문으로 지역 문화예술계는 패닉상태”라며 “남 얘기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이참에 자성의 시간을 통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