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청주시가 17일 구룡근린공원 민간공원 조성사업 제안 공고를 내자 시민사회단체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청주시는 서원구 성화동 일대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인 구룡근린공원의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을 위해 이날 ‘구룡근린공원 민간공원 조성사업 제안 공고’를 냈다.

내년 7월 도시공원 자동해제(일몰제)에 따른 것으로, 시는 구룡공원을 민간공원으로 개발키로 했다. 사업면적은 1구역이 34만3천110㎡, 2구역이 65만7천893㎡다.

사업제안자는 관련법에 따라 사업면적의 30% 이내에서 공동주택 등 비공원시설을 개발하고 70% 이상은 공원부지 시설로 조성해야 한다.

시는 사업 제안서가 접수되면 평가를 거쳐 7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러한 내용의 시 공고가 나가자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즉각 반발했다.

청주도시공원지키기대책위원회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이날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해 한범덕 시장을 규탄했다.

이들 단체는 “구룡공원 민간공원개발사업 제안 평가(심사표) 심의를 서면심의로 진행한 도시공원위원회 행정절차는 무효”라며 “청주가 최장기 미분양 특별관리지역임에도 8개 공원에 아파트 1만2천가구를 짓는다는 계획이 온전한 것이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청주 곳곳에서 거리서명 1만명, 온라인 서명 3천명을 받았고 도시공원 트러스트 운동으로 3주 만에 3천300만원이 모금되는 등 시민이 도시공원을 직접 매입해 공유화하겠다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시는 민·관 거버넌스 기본 방침에 따라 일몰 대상 공원 38곳 중 8개 공원은 민간공원으로 개발한다는 입장이다.

구룡공원은 가용재원 범위에서 시가 일부 매입하고 매봉공원은 시행사와 협의해 비공원시설을 최소화하겠다는 구상이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