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도시재생전략계획 충북도 변경 승인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청주시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이 당초 4곳에서 23곳으로 늘어난다.

청주시는 ‘2025 청주 도시재생전략계획’이 충북도로부터 최종 변경 승인됐다며 16일 이같이 밝혔다. 시는 다음달 16일까지 변경된 전략계획을 공고한다.

시는 2016년에 세운 전략계획상 활성화지역 확대를 위해 지난해 8월부터 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쇠퇴 정도를 진단했다.

이후 주민참여 프로그램, 지역전문가 자문, 시민공청회, 시의회 의견청취, 시 도시재생위원회 자문을 거쳐 지역 특수성이 담긴 활성화지역을 선정했다.

이번 전략계획 변경 승인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가능지역은 기존 4곳을 제외한 수동과 영운동, 모충동, 복대 1·2동, 성안동 등 19곳이다.

올해 시는 수동과 영운동을 각각 일반근린형과 주거지지원형으로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 세워 뉴딜사업 공모에 응모할 계획이다.

정부 국정과제인 뉴딜사업은 도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전국 낙후지역 500곳에 5년 간 총 50조원을 들여 쇠퇴한 도시를 경제·사회·물리·환경적으로 재활성화 하는 도시혁신사업이다.

뉴딜사업 응모를 위해서는 먼저 지자체의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에 포함돼야한다.

현재 청주에는 우암동, 운천·신봉동, 내덕1동이 뉴딜사업 대상지로 돼 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