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청. ⓒ충북뉴스

(충북뉴스 진천=안영록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수완 충북도의원(진천2)의 축사 불법 증‧개축 등 문제가 논란이 된 가운데 진천군이 심각한 환경오염을 야기하는 시설에 강력 대응한다.

군은 일부 환경오염배출시설의 폐기물 불법처리와 축사 불법 증축 등이 문제가 된 것을 계기로, 주민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사전 차단하는 특별단속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군은 미래도시국장을 반장으로 관련 부서 공무원들로 꾸린 환경오염 특별단속반을 상시 가동키로 했다.

이를 통해 각종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엄격한 관리와 강력한 단속을 병행할 방침이다.

단속은 상습 위반시설을 위주로 이뤄지고, 무작위로 뽑은 배출시설에 대해서도 한다.

특히 종전 평일 위주로 하던 단속에서 벗어나 휴일과 야간 등 배출 취약시기에 집중적으로 할 예정이다.

민원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불법‧무허가 축사에 대한 합동점검반을 별도로 편성해 특별점검도 할 방침이다.

군은 심각한 법 위반행위는 영업정지나 폐쇄 등 강력한 행정처분과 고발조치를 하고, 경미한 사항은 계도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주민 눈높이에 맞게 체계적이고 강력한 환경규제로 깨끗한 환경을 만드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근 돈사 악취 유발과 축사와 상가 건물 불법 증·개축 등으로 물의를 빚은 이수완 도의원은 지난 2일 진천군청에서 기자회견을 해 “불법 조성한 축사는 보완·개선하고 주민들이 악취 때문에 고통 받으면 축산농장을 운영하지 않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