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포인트에서 세포분열과 세포사멸을 결정하는 분자적 기전. ⓒ충북대학교

(충북뉴스 오유리 기자) 충북대학교(총장 김수갑)는 의과대학 배석철 교수 연구팀이 암세포가 자살을 결정하지 않고 생존을 이어가는 핵심 원리를 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현재까지 암 환자를 사망에 이르는 주요 원인은 항암제 치료 후 암세포가 일시적으로 제거되지만 결국 항암제가 듣지 않는 암으로 재발한다는 게 학계의 정설이었다.

하지만 배석철 교수 연구팀의 연구 결과 재발의 원인이 암유전자 제어 기술이 불완전하기 때문이 아니라 현대의 항암제 개발 원리 자체가 불완전하기 때문임이 밝혀졌다.

▲배석철 교수. ⓒ충북대학교

충북대에 따르면 배 교수 연구팀은 세포 자신의 삶과 죽음을 스스로 결정하는 단계인 알-포인트(Restriction point)에 집중했다.

이를 통해 세계 최초로 알-포인트 결정 과정과 집행 과정을 유전자 수준에서 명쾌히 해명했고, 암세포에서 알-포인트가 붕괴되는 주요 원인이 Runx3 유전자 기능저하 때문임도 밝혔다.

또 암세포에 Runx3를 도입에 의하여 알-포인트를 원상복구 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암세포만 선별적으로 사멸 시킬 수 있음을 확인했다.

재발 없는 항암제 개발 가능성도 확인한 셈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리더연구) 지원으로 수행한 이번 연구는 지난 23일자로 국제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게재됐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