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 변재일)의 ‘충북 새 100년 위원회(위원회)’가 29일 출범했다.

이날 청주시 상당구청에서 출범식을 가진 위원회는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평화와 번영의 충북의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기 위해 꾸려졌다.

출범식은 위원회 소개 영상 상영과 경과보고, 충북 새 100년 선언문 낭독, 특별강연 등으로 진행됐다.

이해찬 당 대표는 영상 축사를 통해 "100년 전 그날처럼 우리 민족이 하나가 돼 새로운 한반도의 번영과 질서를 이룩할 수 있는 또 한 번의 함성이 울려 퍼지게 만들자”고 말했다.

변재일 충북도당 위원장은 "위원회는 한반도의 새로운 평화와 번영을 논의해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충북이 강호축을 통해 대한민국 100년을 새롭게 창조할 수 있도록 당원과 도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지난달 출범한 중앙당의 ‘한반도 새 100년 위원회’와 발맞춰 조직됐다.

민주당 소속 지방정부와 선출직 공직자, 당원이 함께 다양한 범국민운동과 기념사업 등을 전개할 계획이다.

상임공동위원장은 변 위원장과 이 지사가 맡았고, 오제세‧도종환‧이후삼 의원이 공동위원장으로 참여한다.

위원회는 평화안보위원회와 문화강국위원회, 분권국가위원회 등으로 구성되며, 정성영 충북도당 사무처장이 총괄본부장을 맡는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