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환경단체 이어, 정치권 가세 전면 재검토 촉구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장기미집행 일부 도시공원에 대한 청주시의 민간개발 방침에 환경단체는 물론, 지역 정치권까지 가세해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정의당 충북도당과 청주시지역위원회는 15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해 도시공원 민간개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청주시가 지난 9일 민간개발 중심의 도시공원 대책을 발표한 것은 실망하기 짝이 없다”며 “청주시는 단기적, 장기적 매입으로 도시공원 유지와 함께 도시 숲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 등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북녹색당도 이날 성명에서 “아파트는 50년만 넘겨도 흉물이 되지만, 도시공원은 수백 년을 흘러도 도시에 생명을 불어넣어 준다”며 “시민의 삶의 질은 아파트를 더 많이 짓는 게 아니라 미세먼지를 정화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정책 속에서만 보장된다”고 민간개발을 반대했다. 

노동당 충북도당도 논평을 내 “미세먼지가 가장 심각한 도시 청주에서 가장 큰 도시공원을 파헤쳐 아파트를 건설하겠다는 결단에 길이 남을 역적이 됐다”며 청주시에 민간개발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원회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해 “수원·서울·전북 등은 도시자연공원구역 지정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도시자연공원구역 지정이 불가능하고 아파트 건설 말고 다른 방법은 없다는 청주시와는 대조적”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한범덕 청주시장은 지난 9일 시정 브리핑에서 “공원 전체를 시가 매입하고 싶지만, 일몰제 시행으로 영영 잃어버릴 수 있는 70% 이상 녹지라도 지키고자 불가피하게 8개 공원을 민간개발 방식으로 추진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내년부터 2027년까지 일몰제가 적용될 청주지역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은 모두 68곳 1만1천157㎢이고, 이 가운데 공원으로 조성된 면적은 불과 10%(1.013㎢) 정도다.

이들 공원을 모두 매입하는데 필요한 비용은 약 1조8천억 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