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시 지정을 위해 이낙연(왼쪽 네번째) 총리와 면담한 청주시와 전주시 국회의원과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정우택의원실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특례시 지정’을 위한 청주시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청주시는 특례시 지정을 위해 8일 이낙연 국무총리와 면담을 가졌다고 밝혔다.

청주시와 전주시가 공동으로 참여해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면담은 김항섭 청주시 부시장과 자유한국당 정우택 의원(청주 상당),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청주 청원)과 김승수 전주시장, 민주평화당 정동영‧김광수 의원,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이 참석했다.

청주시는 이 자리에서 자율통합을 이루어낸 도농복합도시로, 특례시로 지정될 수 있는 준비된 도시임을 강조했다. 

또 청주시와 전주시의 특례시 지정이야말로 국가균형발전의 초석인 만큼 정부의 큰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앞서 시는 지난 3월, 국회를 방문해 지역구 국회의원과 국회 행정안전위원 보좌진들에게 특례시 지정 당위성을 설명하기도 했다.

특례시는 기초단체의 지위를 유지하면서 광역단체와 유사한 행‧재정적 권한을 부여받는 행정명칭이다. 

청주시는 2014년 7월 청주·청원 주민 자율통합으로 인구 85만명, 면적 940.8㎢의 광역 대도시가 되면서 행정수요는 인구 100만 도시와 큰 차이가 없지만, 행정권한은 일반 시와 같은 상황이다.

현재 관련 법안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접수된 상태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