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각 청주시의원. ⓒ충북뉴스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통합청주시 청사 건립과 관련, 이미 존치가 결정된 시청 본관에 대해 시의원 전원의 무기명 설문조사로 존치여부를 결정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홍석각 청주시의원은 20일 5분 자유발언을 해 “시청사건립특별위원회가 문화재청의 등록문화재 직권등록 압력으로 존치 결정을 할 수밖에 없었다면 이 결정은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어 “서둘러도 신청사 건립이 2025년이면 1965년 지은 본관과 신청사는 60년의 시차가 난다”며 “현대 건축설계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도 짚신을 양복에 어울리는 구두로 바꿀 순 없다”고 철거 입장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민 대표인 시의원 39명을 대상으로 무기명 설문조사를 통해 존치여부를 결정하자”고 제안했다. 

앞서 홍 의원과 같은 당 박노학 의원도 지난해 12월 20일 열린 본회의에서 “문화재청이 시청 본관을 근대화 건물이란 이유로 문화재 등록 입장을 밝혀 (신청사) 건물 배치에 어려움이 생겼다”고 지적했다. 

1965년 6월 지하 1층∼지상 3층, 건축 전체면적 2천2㎡ 규모로 준공된 시청 본관은 1983년 4층(637㎡)으로 증축됐다.

옛 청원군과 통합한 청주시는 2015년 12월 ‘주민자율통합’ 상징성을 담아 청사를 새로 짓기로 결정했다. 

이후 시의회와 시민사회단체 등 전문가 20명으로 구성된 시청사건립특별위원회는 지난해 11월 본관을 존치키로 했다. 

문화재청이 청주시의 전통적 지리관인 행주형(行舟形) 입지를 반영한 역사적 가치와 당시 건축물 특성, 공공시설 특성을 잘 살린 문화유산으로, 청주시에 문화재 등록을 권고한 점이 반영됐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도 2017년 11월 '이곳만은 꼭 지키자' 대상 건축물로 시청 본관을 선정했다.

현재 시는 청사 건립 편입 토지 중 협의보상을 하지 못한 토지 1만41㎡와 지장물 4동에 대한 수용 절차를 밟고 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