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군수協 “道 입장 동의”…김병우 교육감 “시대에 맞지 않아”

▲무상급식 합의서에 서명한 한범덕 청주시장과 이시종 충북도지사, 김병우 충북교육감, 장선배 충북도의장(왼쪽부터)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18. 12. 10. ⓒ충북뉴스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충북시장군수협의회(회장 한범덕 청주시장‧협의회)가 충북도의 명문고 육성 방안을 지지하고 나서 교육청과 갈등이 골이 깊어질 전망이다.

협의회는 6일 충북 명문고 설립이행 촉구 성명서를 채택하고, 충북도의 명문고 설립에 적극 동의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성명서에서 “전국 14개 시도에 58개의 명문고가 설립돼 우수 인재를 배출하고 있지만 충북은 명문고가 전무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고교 무상급식 지원과 함께 합의한 자율학교 지정, 명문고 육성 등을 적극 이행하라”고 도교육청을 압박했다.

충북도도 이날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설립 등 종전의 명문고 육성 방안을 고수했다.

임택수 도 정책기획관은 기자들과 만나 “도가 제시한 명문고는 우수 인재의 다른 지역 유출을 방지하고 외부 우수 인재를 도내로 유입할 수 있는 전국 모집의 고교 개념”이라며 “전국 모집의 명문고가 없는 충북에도 명문고를 설립해 지역 간 불균형·불평등을 해소하고 교육 평준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도가 도교육청에 제안한 명문고 육성 방안은 모두 세 가지.

1안은 전국 모집의 자율형 사립고(자사고) 설립이고, 2안은 자사고가 없는 충북 등에 한해 전국 모집이 가능한 자율학교 설립, 3안은 도내 공공기관 등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주소지를 충북으로 옮기지 않고 도내 고교에 자녀를 입학시킬 수 있는 제한적 전국 모집이다.

앞서 김병우 교육감은 지난 4일 페이스북에 “명문고는 시대에 맞지 않고 남을 따라가는 기존 모델로는 만들 수 없다”면서 “국가 교육 어젠다의 실험학교인 교원대 부설고를 국립 미래학교로 육성하자. 교원대 부설고를 오송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며 도의 자사고 설립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도와 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무상급식 분담비율로 지자체와 교육청간 75.7대 24.3으로 합의했다.

또 자율학교 지정과 명문고 육성을 포함한 다양한 미래형 학교모델을 만들 것도 약속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