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을 비롯한 괴산군 주민 등이 신기리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에 반발하며 상여를 메고 가두 시위를 벌이고 있다. 2019. 01. 11. ⓒ충북뉴스

(충북뉴스 괴산=안영록 기자) 괴산군 신기리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 계획이 ‘적합하다’는 원주지방환경청의 결정이 나와 주민 반발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18일 괴산군에 따르면 원주환경청은 의료폐기물 소각장 사업 개요와 조건 등이 담긴 ‘적합통보서’를 보내왔다.  

지난해 11월 12일 A업체가 신기리 일원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을 설치하겠다는 사업계획서를 원주환경청에 냈다.  

이에 따르면 지정 의료폐기물 처리용량은 86.4톤(일반의료폐기물 64.21톤, 위해 의료폐기물 22.19톤)이다. 괴산·증평에서 1일 배출되는 폐기물 소각량(40톤)의 두 배를 넘는 양이다. 

원주환경청은 같은달 17일 A업체에 사업계획서 보완을 요구했고, 그해 12월 재검토 작업을 거쳐 ‘적합하다’는 결정을 한 것이다.  

법률검토 등을 거쳐 이미 A업체에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 불가 입장을 통보한 군은 이번 결정에 관계 없이 A업체의 공장 건축 허가 신청을 불허할 방침이어서 법적 분쟁은 불가피해 보인다.

신기리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 계획이 알려지자 괴산군 지역사회는 “의료폐기물 소각장이 들어서면 세계 친환경 유기농업의 메카인 괴산군의 이미지가 크게 훼손될 뿐 아니라, 다이옥신 등 대기 환경 오염물질이 주민생활에 큰 피해를 줄 것”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