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종 옥천군수. ⓒ충북뉴스

(충북뉴스) 밝고 희망이 가득한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기해년(己亥年)은 '황금 돼지의 해'로 축복이 가득하고 길운이 찾아오는 해로 새해 초부터 격한 감동이 솟아오르고 있습니다.

새해에는 그동안 침체되었던 경기가 회복되어 복이 넘치는 한 해가 되고, 군민 여러분 모두가 건강하고, 소망하시는 일들이 하나하나 이루어지는 희망찬 한 해가 되기를 기원 드립니다.

지난해는 민선 7기 출범과 새로운 군정목표 수립, 조직개편 등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군민과 의원님 여러분의 지혜와 역량으로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위기를 기회로 승화시킨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2019년은 민선 7기 군정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군민·군의회·공직자 등이 삼위일체가 되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실질적인 민선 7기의 첫 해입니다.

저를 비롯한 공직자 모두는 ‘더 좋은 옥천’ 건설을 위해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오로지 지역발전과 군민을 위한 군정에만 집중하여 한 치의 흔들림 없이 군정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금년도 군정운영 계획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미래의 옥천 성장기반 구축을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인 옥천 묘목산업을 세계적인 경쟁력을 구축하고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우리 군에 유치된 정부의 산림바이오 혁신밸리 거점 시범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기반을 마련 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으며, 문정지역 공공청사 부지조성사업을 조속히 완료하여 중앙단위 정부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기반으로 활용하겠습니다.

또한 댐 주변지역 친환경 보전 및 활용에 관한 특별법이 지난해 제정이후 시행령이 금년에 제정될 예정으로, 그동안 규제로 묶여 있던 댐 주변지역에 대하여 제한적이지만 개발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습니다. 

우리 군에서는 실현 가능한 사업들을 적극 발굴하는 등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하겠습니다.

남부권 바이오산업의 거점으로 추진 중인 옥천제2의료기기 산업단지는 2020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으며, 산업단지와 연계된 진입도로 개설과 공업용수 확보를 위한 배수지 설치 공사를 차질 없이 추진하여 의료기기 산업의 허브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역 내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읍면별 특화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지역균형발전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추진하겠습니다.

중앙부처의 다양한 사업을 우리군에 유치하기 위하여 공모사업 포괄적 관리시스템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시가지 가로경관 저해 요인인 전신주를 지중화 하여 보행자 중심의 안전하고 쾌적한 시가지를 조성하기 위해 옥천읍 전선 지중화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

사회 소외층 정주여건 강화와 청년 등 젊은 계층의 대도시 전출 방지를 위해 추진하는행복주택(청년주택) 건립 사업과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이 원활히 추진 될 수 있도록 사업시행자인 LH공사와 적극 협의하여 지역 정주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또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하여 주거환경개선과 도시경쟁력을 제고하겠습니다.

19억 원을 투자하여 옥천읍 시가지 경관조성 사업을 추진하여 군민들에게 볼거리와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지역주민간 원활한 소통과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를 만들기 위하여 도농~대안간 군도확포장 공사 등 10건에 88억 원을, 원동~현리간 농어촌도로 확포장공사 등 4건에 42억 원을, 그리고 도심지 교통소통과 주민불편 해소를 위하여 추진 중인 장야~서대간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 등 4건에 27억원을 투자하겠습니다.

충북도립대 기숙사 건립 지원을 통하여 학생의 관내거주를 유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옥천제2의료기기 산업단지 조성과 공동주택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공업 및 생활용수 확충을 위해 2017년부터 총 192억 원을 투자 하는 옥천군 취·정수장 증설사업, 상수도 유수율 제고를 위하여 총 236억 원을 투자하는 옥천군 노후상수관망 정비 사업을 차질 없이 마무리하여 용수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겠습니다.

둘째, 고르게 발전하는 옥천 지역경제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역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하여소상공인 점포 환경개선비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옥천군 입주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중소기업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비를 지원 하고, 관내 기업 생산품을 우선 구매 할 수 있도록 우수제품 전시, 유통 상담 등 지역상품 우선 구매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옥천경제종합센터를 설립하여 기업의 고충해소와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 하겠습니다.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추진하는 청년희망일자리 사업, 일과 공공기관 경험을 함께 할 수 있는 일+경험 청년일자리사업, 지역정착 청년일자리사업, 충북도립대생 취업지원 사업 등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청년에게 꿈과 희망을 주겠습니다.

관내에서 생산한 농산물의 안정적 판매처 확보를 위하여 추진한 옥천푸드 직매장 건립사업을 조기에 완료하고, 내실 있게 운영하여 지역 농산물의 안정적 유통망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친환경농산물 생산 장려금 지원, 홍보 및 판촉행사 지원, 인증농가 육성 등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에도 과감히 투자하겠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과수 기술보급, 친환경 채소 및 고품질 특용작물 안정생산을 위한 기술보급 등 소득작목 친환경 기술보급 사업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최근 귀농·귀촌의 최적지로 부상하고 있는 우리군의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하여 귀농·귀촌 지원센터,  귀농인의 집, 귀농·귀촌 이사비용 지원 등을 통하여 도시민을 적극 유치하고 안정적 정착을 도모하겠습니다.

최근 새로운 소득 작목으로 각광받고 있는 복숭아를 우리군 대표 농산물 브랜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옥천군 복숭아 브랜드 육성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토종붕어 및 수산종자 방류 사업과 내수면 생태계 교란어종 구제, 어업인 수산 기술 및 정보 제공 등을 통하여 내수면 어민의 소득 증대에도 기여하겠습니다.

옥천묘목의 6차 산업화를 위한 묘목기술 보급과 과수 무병묘 생산 처리시설, 공동 육묘장 조성 사업 등을 통하여 옥천묘목의 향토 산업화와 묘목농가 소득증대를 위한 기반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셋째, 건강하고 행복한 복지 옥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노인·장애인 통합 운영되고 있는 노인장애인복지관을 분리하고자 110억원을 투자 할 예정인 장애인복지관 신축 사업을 차질 없이 준비하여 향후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인구의 고령화에 따른 치매인구의 증가로 치매노인들의 특성에 맞춘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85억 원 사업비를 투자하여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과 주간보호센터를 건립하겠습니다.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소득증대 및 안정적 삶을 영위 할 수 있도록옥천군 장애인일자리나눔센터를 건립하겠습니다.

고령자의 대상포진 예방을 통하여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1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70세 이상 대상포진 무료접종을 시행 하겠습니다.

교육비 부담 완화를 위해 관내 거주 신입 중고생에게 2억1600만원의 사업비로 교복구입비를 지원하겠습니다.

어르신 및 취약계층이 건강한 삶을 영위 할 수 있도록 경로당을 중심으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찾아가는 건강보건소 제도를 시행 하겠습니다.

또한 70세 이상 어르신 시내버스 무료 이용 사업을 조기에 시행하여 어르신 이동권을 보장해 드리겠습니다.

95억 원을 투자하여 추진하고 있는 전통문화체험관 조성사업, 150억 원을 투자하는 장령산 휴양림 휴-포레스트 조성사업, 50억 원을 투자하는 장계관광지 정비사업, 67억 원을 투자하는 수북~장계간 녹색탐방로 조성사업이 마무리 되면, 지역관광 활성화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판단되며, 본 사업이 조기에 완료 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군민과 소통하는 옥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행정 관리체계 강화 및 원스톱 민원처리 실시, 농업행정 조직 일원화 등 민선7기 '더 좋은  옥천' 실현을 위해 추진한 조직개편이 성공적으로 정착되어 성과가 나타 날 수 있도록 조직의 자율과 책임성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행정수요와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군민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규제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군정 시책 일몰제를 과감히 시행하겠습니다.

주민의 최접점인 읍면에서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 할 수 있도록 읍면 예산 운용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관내 거주 무주택 청년을 대상으로 전·월세 대출금 이자를 지원하여 청년들에게 주거 부담을 덜어 주고 청년의 관내 정착을 유도할 수 있도록 청년 전세대출금 이자 지원 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

군민의 권익 보호와 군정 참여기회 확대를 통해 행정의 신뢰 및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한행정리콜 센터를 운영하고, 다양하고 폭넓은 주민의견의 수렴과 주민불편 해소를 위하여 군정모니터제를 더욱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세 상담 서비스 확대를 위해 찾아가는 지방세 마을박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으며, 지방세 사전 알림제와 자진신고 대행서비스를 시행하겠습니다.

체육시설 확충을 통해 군민의 건전한 여가 생활을 보장 할 수 있도록 다목적 체육센터와 다목적 구장 건립을 위한 타당성 용역을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출향인과 공직자 여러분!

얼마 전 정부에서는 주민 중심의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30년 만에 지방자치법을 전부 개정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따라서 우리 군도 철저한 준비와 이행으로 군민들에게 피부에 와 닿는 군정을 펼칠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하겠습니다. 지금 국가경제 및 지역경제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쉽지는 않지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시책을 적극 발굴하고 과감한 투자를 하겠습니다.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亂中日記)에 '문견이정'(聞見而定)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듣고 난 후 싸움의 방책을 정한다'는 말로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말과 맥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저를 포함한 모든 공직자가 현장에서 보고 듣고 현장에 맞는 행정을 추진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문견이정(聞見而定)의 마음으로 군민의 마음을 헤아리고, 소통과 섬김 행정을 통하여 변화하는 환경을 지역의 미래발전에 적극 반영하여 '더 좋은 옥천'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 5만여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