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혁 보은군수. ⓒ충북뉴스

(충북뉴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2019년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군민 여러분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고, 모든 소망이 성취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군민 여러분과 함께 보은에 희망을 심고 키운 지 어느덧 8년 반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군민의 행복과 보은의 발전만을 바라보며 쉼 없이 달려온 지난 시간을 돌아보며, 2019년은 그간 군민과 함께 만들어 온 많은 사업들을 마무리하는 첫 해이자, 미래 보은을 향한 첫 걸음을 딛는 첫 해이기도 합니다.

저와 600여 공직자는 모든 군정의 문을 열고 군민과 함께 보은의 미래를 만들어 갈 것이며, 보은군 발전을 위한 6대 역점시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가겠습니다.

첫째, 신뢰받는 군정으로 건전한 사회를 구현하겠습니다.

군민과 약속한 공약과 주요정책 등을 정책자문위원들과 수시로 점검하고, 사업현장 방문을 통한 주민과 기관‧사회단체와의 간담회 등 민생현장을 찾아 군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함께 풀어나가는 열린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예산 편성에 주민과 이장, 마을지도자 등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는 등 군민과 함께하는 예산편성제도를 확대 운영하고, 중앙부처 예산에 지역현안사업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안정적인 자주재원 확충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실시간 대중교통정보를 제공하는 현장안내기 25개소를 설치하는 광역 버스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승차대기 시간을 줄이는 등 수요자 중심의 교통 환경을 조성하고, 안전한 보은을 만들기 위하여 2017년 수해를 입은 농어촌도로 102호선, 대원천 및 가고천의 복구를 완료하겠으며, 보청‧속리산‧오덕 등 3개의 자연재해위험지구 개선사업은 2021년까지 총 347억 원을 투입하여 체계적으로 정비‧관리하겠습니다.

2022년까지 352억원을 투입하여 보은교 및 이평교 재가설과 보청천 11.8㎞ 구간을 친수하천으로 개보수하는 보청천 지방하천 정비사업을 비롯하여, 233억 원을 투입하여 추진해온 달천 고향의 강 정비사업과 약 80억 원이 투입된 속리산 재해위험사업은 2019년 상반기 중 준공하고, 능암천, 느리골천 등 11개소의 소하천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등 자연재난에 철저히 대비하겠습니다.

또 군민이 일상생활에서 예상하지 못한 사고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경우, 보상을 통하여 생활안정에 도움을 주고자 모든 군민을 대상으로 군민안전보험과 군민자전거보험에 가입하겠으며, 17개소의 주민생활안전 CCTV를 새로이 구축하고, 530대의 관내 CCTV를 24시간 통합 관제함으로써 군민 안전서비스를 향상시키겠습니다.

아울러 5억 원을 투입하여 247개 전 마을에 설치가 완료된 마을방송시스템을 예경보시설과 통합 연계하는 재난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신속한 재난 전파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둘째, 희망이 있는 앞서가는 농촌을 만들겠습니다.

농민들이 땀 흘려 생산한 농산물을 제 값받고 팔 수 있도록 2022년까지 150억원을 투입할 농산물 산지유통판매센터는 타당성 검토 용역을 거쳐 정상적으로 추진하겠으며 삼승사과, 수한오이 등 11개 읍면별 영농여건에 맞는 특화작목 육성에 4년간 40억원을 집중 투자하고, 농업필수 영농자재, 농작물 재해보험 지원은 물론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80명으로 확대하여 부족한 일손을 지원하는 등 친환경농업을 위한 단지 조성 및 영농자재 지원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보은대추 명품화를 위하여 대추비가림시설 지원과 함께 연 50ha의 노후된 대추비가림 비닐교체를 지원하고, 대추농가의 스마트 팜 시설도 연차적으로 구축해 나가겠으며, 보은대추의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위생적인 자동화된 최신 가공시설 등을 설치하는 대추 수출특화단지 사업을 2020년까지 20억 원으로 조성하겠습니다.

스포츠산업과 농업‧관광을 연계한 4차 산업기술의 확대보급을 위하여 새싹인삼, 쌈 채소의 스마트 팜 온실과 교육 및 체험장 등의 관리사 등을 조성하는 ICT 융‧복합 스마트 팜 시범농장을 2020년까지 조성하여 신선한 농산물 생산으로 우리군의 농업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으며, 당도가 높고 생산량이 많은 신품종 엔비사과 재배단지는 내년에도 20ha를 추가 식재하겠습니다.

또한 숲 가꾸기 사업과 연계하여 산나물‧산약초대학 수료자를 포함한 영농조합에게 연차적으로 300ha의 군유림을 분양, 산나물, 산약초 재배단지를 조성하는 등 임산물 소득증대의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2022년까지 40억 원으로 3개소의 농촌폐교를 활용한 휴식, 힐링 목적의 학구 내 문화공간을 조성하여 도시민과 출향인의 농촌체험 시설 및 귀농인의 교육 체험공간으로 활용하겠으며, 보은한우의 육성을 위해 축산농가 생산성 향상 지원, TMR 혼합사료공장 활성화 지원, 가축재해보험 확대지원 등 3개 사업에 2022년까지 71억원을 지원하고, 전국 일제 소독의 날 약품지원, 축사 내 소독시설 지원 등 가축방역 기반을 조성하여 주요 가축질병 발생 최소화로 안전한 축산기지를 만들겠습니다.

이어서, 물 걱정 없는 농촌용수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상습 가뭄지역인 수한지구는 2022년까지 344억원으로 다목적 농촌용수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세중‧원정지구에 42억8천만 원으로 소규모 농촌용수개발, 밭작물 중형관정 지원, 이식 및 송죽‧달산지구 수리시설 개보수사업, 농로‧용배수로 정비, 관정 및 양수장 관리 등을 추진하여 가뭄피해 예방 및 영농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셋째, 활력있는 경제기반 구축과 균형있는 지역개발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실현하겠습니다.

보은읍 중심 상가 일원에 주차장과 쉼터, 정원 등을 2020년까지 35억 원으로 조성하고, 보은종합시장 내 상인교육장을 기관‧사회단체에 무료로 사용하도록 하여 시장을 찾는 유동인구를 증대하겠으며, 속리산면 사내리 상점가 일원에 법주사와 속리산에 어울리는 경관을 조성하고 골목과 어울리는 콘텐츠 개발 등 주민주도형 골목경제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분양이 완료된 보은산업단지 1공구와 함께 2공구도 현재 분양률 70% 달성하여 조기분양 완료토록 하겠으며, 이와 함께 신규 산업단지 입지분석을 용역 중에 있으며 향후 투자 타당성 분석을 통하여 보은 제3일반 산업단지 조성사업을 검토, 추진할 예정입니다.

행복주택 120세대 1차분은 산업단지 내 근로자 위주로 분양하겠으며, 80세대 2차분도 착공하여 산업단지 근로자들의 생활안정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미세먼지로 인한 군민건강 피해 예방을 위해 뱃들공원에 실시간 미세먼지 농도와 상태를 수치 및 색상으로 표출하는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하고, 전기자동차 보급,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공공기관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운영으로 각종 환경오염을 사전 예방해 나가겠으며, 태양광 주택보급, 경로당 태양광설치 등 6개 사업에 6억9천만 원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공공실버주택 100세대는 상반기 중 완공하고 보은읍 중심 도로변 전주의 지중화사업을 58억 원으로 2021년까지 완료하겠으며, 2020년까지 80억 원으로 추진하는 보은읍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을 비롯하여 내북면, 속리산면, 삼승면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겠으며 도원리, 당우리, 노성리 등 9개 마을 55억 원으로 추진하는 창조적마을만들기사업으로 문화‧복지, 경관‧생태 개선 및 주민의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지방상수도 공급 확대 및 안정적인 먹는 물 공급을 위해 2020년까지 354억 원으로 노후된 교사정수장 확장이전, 배수지 증설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2021년까지 257억 원으로 상수도 급수구역 내 노후관 정비를 통해 유수율 85%를 달성하여 깨끗한 생활용수가 안정적으로 공급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2020년까지 235억원으로 수한면과 탄부면까지 상수도 관로를 매설하여 지방상수도 보급률을 높이겠습니다.

마을의 소규모 숙원사업들에 대해 매년 120억원씩 투자하여 군내 247개 마을의 숙원사업을 해결하고, 161억2천만 원으로 추진되는 삼가~만수간, 갈티~세촌간, 북암~신정간 군도 3개 노선과 30억 원으로 추진되는 강신~종곡간, 동정~차정간 농어촌도로 2개 노선의 확․포장사업을 추진하겠으며, 130억 7천만 원으로 추진되는 죽전~수정, 삼산~장신, 교사2리, 이평리, 장신1리 도시계획도로 7개소에 대한 정비사업과 2019년까지 34억5천만 원으로 추진되는 스포츠파크 주변 도로 확장공사로 지방도로망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국책사업인 남일~보은간 국도 시설개량 공사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국비 확보 등 관련 부처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문화‧예술‧체육‧관광이 함께하는 지역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지난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법주사의 보존관리 및 활용 홍보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신규로 성보박물관 건립을 위해 국비 3억원을 확보하여 추진하겠으며, 국가‧도지정 문화재 보수, 전통사찰‧목조문화재 방재시설 구축 등 우수한 문화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회인사직단 복원, 무형문화재 전승 지원‧공개행사 등을 통한 전통문화 보존 및 전승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충암 김정선생의 얼을 기리고 소중한 문화유산을 계승하기 위하여 충암 문화관을 조속히 건립하겠습니다.

또한 보은문화원에 20개 과정의 문화학교와 9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오장환문학제, 보은동학제, 속리산 문화축제, 충암 김정문화제 등 다양한 행사를 추진하고, 68억2천만 원으로 추진되는 군민의 문화 공간인 도서관과 영화관을 2019년도 상반기에 착공하여 추진하겠습니다.

우리 군에 소재한 천혜의 관광자원과 역사유적 및 청정 농산물을 스포츠산업과 연계하는 2019년 보은대추축제를 10월 11일부터 10일간 개최하여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 청정 농특산물을 더 많이 판매토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준공한 보은군 농경문화관과 훈민정음 마당의 보완을 비롯하여 2021년까지 60억 원으로 50년대 시간여행마을을 조성하고, 189억 원으로 다문화체험마을, 짚라인 등 산림레포츠단지, 기반시설을 조성하는 속리산 휴양관광지 조성사업으로 체험 및 체류 관광 여건을 조성하겠으며, 말티재 관문, 꼬부랑길, 숲체험 휴양마을을 활용하는 등 속리산 일원을 종합휴양관광단지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말티재 일원에 40ha 규모로 7가지 기능별 수목원 조성 사업인 백두대간 속리산 국민쉼터를 조성하고, 비룡저수지 둘레길 조성을 위한 2020년 국립공원 지역에서의 해제를 위한 용역을 준비하겠습니다.

우리군의 우수한 체육 인프라를 알릴 제11회 아시안컵 및 제10회 아시안대학우드볼선수권대회, 제7회 한국오픈국제우드볼대회 개최와 2019 WK League 등 전국단위 체육대회와 전지훈련팀을 더 많이 유치하여 스포츠 메카로서의 입지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으며, 이 밖에도 60억 원으로 추진하는 보은 다목적체육관을 조기에 준공하고, 스포츠파크 야구장 보강공사 등 각종 대회와 전지훈련 유치 및 체육인들의 시설물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시설을 유지 관리함으로써 스포츠 산업을 한 차원 더 높이겠습니다.

또한 군민의 체력증진을 위하여 보은군민 1인 1종목 이상 스포츠 참가를 목표로 찾아가는 생활체육서비스 사업, 스포츠클럽 운영, 마을단위 체육시설 정비와 야외·실내 운동기구 및 마을쉼터 정자를 설치하고, 관내 전문 의료기관과 협력하여 체계적인 건강관련 시책을 발굴할 100세 건강장수 협의회를 구성하여 건강하고 장수하는 보은군을 만들겠습니다.

다섯째, 맞춤형 복지정책으로 군민 모두가 함께하는 행복한 군민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국가를 위해 몸과 마음을 바쳐 헌신한 국가유공자에 대한 지원과 예우를 강화하기 위하여 수당을 월 8만원에서 월 10만원으로 상향 지급하고,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에 대한 기본생계 보장과 의료비 지원, 위기가정 사례관리로 자활기반 조성 및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행복한 노후보장 기반 조성을 위하여 군 노인회관에 다양한 취미교실 운영을 지원하고, 저소득 노인에 대한 노인돌봄서비스, 무료급식, 밑반찬 배달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으며, 거동불편 노인‧장애인의 보행기 지원과 저소득 중증장애인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하여 매월 3만원의 교통비를 지원하겠습니다.
저출산 극복을 위한 출산장려정책으로 셋째아 이상 출산 산모의 연금보험 가입, 출산 장려금 및 축하금, 해피마미‧해피아이교실, 출산용품비, 어린이 예방접종 등 산모와 아이를 위한 다양한 시책과 프로그램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으며, 방과 후 돌봄, 드림스타트 프로그램 등 영유아 보육 지원과 함께 뱃들공원에 어린이 물놀이장 설치와 종합놀이시설 설치로 아이들이 맘껏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여성회관에 18개 과정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여성의 가정, 취업 등 종합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여성 원스톱 행복상담실을 운영하겠으며, 다문화가족을 위한 친정나들이 지원, 국적 조기취득 교육 및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운영,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 등 다문화가족의 지역사회 정착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건강생활실천 서비스와 국민영양관리사업, 금연 및 절주사업을 추진하고, 의료취약가구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환경친화적 방역소독 및 응급의료체계 확립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보은을 만들어 나가겠으며, 20억2천만 원으로 치매안심센터를 신축하여 치매환자 사전등록 및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고자 치매파트너를 지정하여 관리하겠습니다.

여섯째, 백년대계 지역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청소년의 국제적 능력배양과 국가 간 우의와 협력 증진을 위해 미국 글렌데일시, 일본 미야자키시 및 핀란드 요엔수시, 캐나다 온타리오주 클레어런스-록클랜드시와의 청소년 교류와 국내 자매도시인 울산 남구, 인천 동구와의 교류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학부모의 부담을 덜어주는 초·중·고등학교까지 15억1천만 원으로 무상급식 및 우수농산물을 지원하고,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에 대한 장학금 지급, 초․중학생 영어캠프 운영, 중·고등학생들의 외국 선진문화 체험사업, 보은행복지구 교육지원 사업을 계속 추진하겠으며, 관내 260여 학생들의 장거리 통학의 불편해소를 위해 1억 2천여만 원의 예산으로 중고생 교통비를 지원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2019년 6대 역점시책은 보은에 희망을 꽃피우기 위해 꼭 추진해야 할 중요하고도 시급한 과제들이며, 저와 600여 공직자는 이를 위해 금년에도 쉼 없이 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저는 언제나 초심을 잊지 않고, 군민과의 약속을 이행해 나갈 것이며, 정책수립과 시행에 최선을 다하는 것은 물론, 그 과정에서 군민과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과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기해년 새해, 바라시는 꿈 모두 이루시고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넘치시길 기원드립니다.

군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