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한우 단양군수. ⓒ충북뉴스

(충북뉴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꿈과 희망이 가득한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 희망의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소백산의 일출을 바라보면서 군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마다 행복과 기쁨을 주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 ‘꿈과 희망이 있는 살기 좋은 단양’ 건설에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과 군의회 김영주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해를 돌이켜보면 한반도의 비핵화 평화 분위기와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으로 경제가 침체되고, AI·구제역 발생, 지속적인 폭염과 가뭄, 그리고 태풍으로 인해 힘든 한 해였지만,

저와 600여 공직자 모두는 마부정제(馬不停蹄)의 자세로 3만여 군민들의 적극적인 성원에 힘입어 이런 어려운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2018 한국 지방자치 경쟁력지수’ 평가에서 경영활동부문 군 단위 전국 1위, 종합경쟁력 부분 전국 3위 등 19개 부분 대외기관 수상과 4억 원의 인센티브를 확보하였으며, 19개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134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함은 물론, 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기금 등 국·도비를 2천640억 원 확보하여 올해 본예산에 편성함으로써 어려운 지방재정 운용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국내외 경기 악화로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지난해와 비슷하게 2.7%대로 전망하고 있으나, 일자리 창출 관련 정책들이 효과를 발휘할 경우 침체된 경제가 안정화 될 것으로 정부는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민선 7기의 45개 공약사업을 실천하는 해 이기도 합니다. 대한민국 제1의 체류형 관광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면서, 단양의 희망·꿈·미래를 위해 새로운 발전  방향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세밀하게 추진하겠습니다.

저를 비롯한 600여 공직자는 유지경성(有志竟成)의 자세로 희망찬 단양 미래를 위한 전략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리면서, 금년도 군정 운영방향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째, 재도약 하는 체류형 문화관광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우리군은 대한민국 제1의 체류형 관광지 조성을 군정의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관광인프라 구축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단양호 관광 종합개발계획에 따라 단양호를 중심으로 추진하는 계속사업으로 관광 기반시설, 달맞이길, 수변생태 탐방로, 단양 스토리센터, 만천하 낭만길 조성 사업을 조기에 준공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강문화공원, 상진나루, 별다른 동화마을, 별곡지구 수상레포츠, 모노레일 조성 등의 사업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만천하 테마파크에 메가슬라이더, 주차장 확장, 편의 시설 등을 정비하는 한편, K-FUN 체험형 네트 어드벤쳐, 옛단양생태공원, 느림보 생태유람길 조성사업도 빠른 시일내에 완공 하도록 하겠습니다.

비수기 극복을 위한 사계절 관광컨텐츠를 개발하고 모바일 앱을 활용한 현장관광정보 제공 및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업을 확대 추진해 나가는 한편, 지역관광산업 종사자들의 역량강화, 민관거버넌스 관광협의회 운영, 광역권 관광 마케팅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산림휴양 치유마을 조성사업을 조기에 완공하고 치유의 숲, 유아숲 체험원, 친환경 물고기 우량종자 생산시설 조성사업도 새롭게 추진하여 체류형 휴양지로 거듭나겠습니다.

우리지역의 3대축제인 소백산철쭉제, 온달문화축제, 쌍둥이 힐링 페스티벌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으며, 새로운 쏘가리 축제 등 차별화 할 수 있는 특색 있는 축제를 개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문화의 날, 야외 무료영화 상영, 문화공연, 전통민속공연 개최로 문화와 예술이 혼재하는 단양을 감성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둘째, 활력이 넘치는 지역경제를 구현하겠습니다.

젊음과 활력이 넘치는 지역으로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청년들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원스톱 고용서비스를 위한 일자리종합지원센터 운영, 구직자를 위한 맞춤형 취업상담,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청년정책 지원체계 구축, 직업교육훈련과정 운영, 청년창업 공간조성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전개하겠습니다.

그리고 산업·농공단지에 투자환경의 변화로 산업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지역 특화기업을 유치하여 신규 일자리를 확보하는 등, 현장중심의 투자유치 및 전략적 홍보를  실시하는 한편, 중소기업 육성 및 경영 안정자금 지원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전통시장 명품화와 시설현대화 사업,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여 지역주민 및 관광객이 즐겨찾는 명품 전통시장을 만들겠습니다.

아울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전국단위 체육행사를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영춘 생활체육공원, 상진 국궁장 조성사업은 조기 준공 하겠으며, 상진 배드민턴장, 공설운동장 스포츠 조명 설치사업도 새롭게 추진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셋째, 삶의 질이 향상된 농업농촌을 만들겠습니다.

우리군은 농촌인구의 고령화로 대외 경쟁력이 취약하여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안정적 농업경영을 지원하고 6차산업 활성화 등 농림축산식품사업을 발굴하여 지원하는 것이 매우 절실합니다.

따라서 미래농업의 전문농업인 육성을 위해 청년창업 농업인, 후계 농업경영인, 여성농업인 등을 발굴하여 경영 및 기술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친환경농업인 육성, 친환경 농업자재 및 유통활성화 지원, 쌀 전업농의 직접지불제 지원, 농작물 재해 보험 가입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친환경 농산물 인증 농가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귀농·귀촌 사업으로 농업창업 및 정책자금 지원, 빈집과 토지의 자료정비,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살기 좋은 단양에 정착할 수 있도록 농촌 환경 조성에도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농업경쟁력의 강화를 위하여 마늘, 사과, 아로니아 등 명품 농산물에 대한 마케팅 및 유통 활성화의 전략적 지원과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농기계 임대사업소 설치, 농번기 마을공동급식소를 확대 운영하여 농촌의 일손  부족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자매결연처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온라인 마케팅 사업, 상생마케팅 사업을 추진하여 농산물 판매를 촉진하는 한편, 농가소득 전략작목을 육성하여 고품질 단고을 농산물 생산에도 지원하겠습니다.

이밖에도 별방권역 종합개발사업, 하시 새뜰사업, 매포·단성·어상천 농촌중심지 정비사업 등은 조기에 완료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두음리와 향산리, 가대1리, 적성 상2리의 마을만들기 사업과 영춘 상2리 생활환경 정비사업도 새롭게 추진하여 삶의 질이 향상된 농업 농촌을 만들겠습니다.  

넷째, 삶이 풍요로운 건강·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우리 군의 취약한 의료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의료협약 병원과 협력하여 우리지역에 없는 안과·산부인과 인공신장실 등 전문 진료과목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한편, 군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인 의료원 건립 사업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군립노인요양병원에 치매전문 병동을 증축하고 치매노인 위치추적기를 확대 보급하는 등 군민들의 응급의료 체계를 구축하여 공공의료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맞춤형 의료서비스 지원, 각종 급여 지원, 개인별 사례관리, 견실한 자활사업추진 등으로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창출과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생활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국가유공자 선양사업을 지원하여 보훈 가족들이 예우받는 사회를 조성하는 한편, 행복한 3대가정에 효도수당 지급, 중고등학생 무상교복지원, 고등학생 무상급식 지원도 실시하여 가정의 경제적 부담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노후생활을 위하여 일자리, 수당, 장기요양서비스, 식사배달사업 등을 실시하고, 건강한 여가활동 지원, 경로당지원, 노인복지, 요양시설, 장애인복지시설 지원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보육서비스 확대지원으로 부모의 양육부담 경감과 여성취업 활성화, 창의적인 청소년 활동 지원,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및 청년부부 정착금 지원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이밖에도 출산장려금 지급, 출산양육지원금, 자녀건강보험료 지급 등 출산장려 지원사업과 모자보건사업, 어린이 영양관리사업 등 저출산 문제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다섯 번째, 자연친화적 녹색단양을 만들겠습니다.

올해는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 받은 후 유네스코 지질 공원 신청에 따른 준비를 철저히 하는 한편, 도시대기  측정망을 설치하여 대기오염 상태를 신속하게 군민들에게 제공하고, 환경오염 시설 저감설치와 환경감시 활동을 강화하여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등 사람과 함께 공존하는 녹색단양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청결하고 깨끗한 단양도시 조성을 위하여 폐기물재활용 사업장 및 배출업소를 중점관리하고 쓰레기 종량제 정착, 생활쓰레기의 안정적 수거 및 정확한 분리 배출이 될 수 있도록 홍보 및 교육에도 힘쓰겠습니다.

안전하고 깨끗한 생활용수 공급을 위하여 정수장 현대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가운데, 대대1리, 석교1, 2리, 소야리 등 지방상수도 시설확충 사업과, 남천, 상2리, 사인암리 하수도 시설확충 사업으로 군민들의 생활환경 민원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국도 5호선, 36호선, 59호선과 지방도 522호선의 도로공사는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고수, 방곡, 하진, 사평 농어촌도로 및 위험도로개량공사도 실시하여 살기좋은 단양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밖에도 취약시설 안전점검, 재해위험지역의 사전 예방으로 재난대처 능력을 강화하고, 안전문화 캠페인을 추진하는 등 안전문화 정착으로 안전사고 제로화에 행정력을 집중시키겠습니다.

여섯 번째, 함께하는 공동체 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성공적인 민선 6기는 군민들의 적극적인 군정 참여와 공직자 모두가 일에 대한 뜨거운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민선 7기에도 소통·개방·공유·협력을 기본원칙으로 열린 군정을 펼쳐 나가겠으며, SNS·소셜플랫폼을 통해 군민들과 소통하는 현장행정으로 군민의 군정 참여와 공감대를 확산 시켜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국회의원·도의원·군의원과의 상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의 현안사업을 해결 하겠으며

현장 민원 처리봉사반 운영,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 제공, 야간민원 사전예약제, 대중교통 소외지역 교통편익 제공, 편리한 주차환경 개선 등 군민의 편익향상을 위한 다양한 민원시책도 전개하겠습니다.

끝으로 열심히 일한 만큼 대우받는 공직문화 조성, 다양한 후생복지 지원 등을 통해 신바람 나는 직장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올해는 민선6기 군정의 성과를 이어 받아 민선 7기 단양호가 본격적으로 선양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저와 600여 공직자 모두는, 산을 만나면 길을 열고, 물을 만나면 다리를 놓는다(逢山開道 遇水架橋)는 의지를 가지고 군민과 약속한 45개 공약사업을 세밀하게 준비하여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꿈과 희망이 있는 살기 좋은 단양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들의 가정에 웃음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드리면서,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들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