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내년 청주 시내버스 보조금을 둘러싼 업체와 시의회 간 갈등이 무료 환승 거부와 요금단일화 폐지로 이어질 조짐이다.

동일·청신·한성운수와 동양·우진·청주교통 등 청주지역 6개 시내버스 대표자들은 27일 청주시와 시의회를 압박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의회가 시내버스 요금단일화 손실금과 무료 환승 보전금, 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용역비를 삭감했다”며 “내년 준공영제 도입을 하지 않을 경우 3월부터는 요금단일화와 무료 환승제를 거부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무료 환승 등을 통해 나름 시민 교통복지에 기여했지만 청주시의 비용 보전액 삭감 누적으로 업계는 심각한 재정 압박만 초래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또 “이런 상황에서 업계 용역검증 강화를 위한 경각심 차원에서 시의회가 보전금을 삭감했다는 점에 분노를 느낀다”면서 “무료 환승과 요금단일화 보전금은 청주시가 선정한 전문용역업체가 회사 회계와 승객 실차조사, 카드계측 등으로 정확히 산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요금단일화와 무료 환승을 폐지하고 승객에게 직접 요금을 받는다면 시의회가 주장하는 시민혈세 낭비, 검증강화, 경각심 촉구 등의 논할 여지가 없어질 것”이라며 보조금을 삭감한 시의회를 압박했다.

이들은 청주시에도 “업계 부담 경감과 시민 만족을 위해 준공용제 도입이 대두되고 있고 한범덕 시장 공약으로도 발표했지만 시는 미온적”이라면서 “준공영제를 내년에 반드시 시행한다고 공개적으로 밝혀줄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내년 1월 31일까지 우리 요구를 받아들일 것과 그렇지 않으면 3월 1일부터는 요금단일화와 무료 환승제 관련 청주시와의 협약은 파기하고 승객들에게 직접 요금을 받겠다”고 경고했다.

앞서 시의회는 보조금 산출 근거 미비 등을 이유로 내년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 손실지원금 등 운수업계 보조금 90억3천만 원을 감액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