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옥천=이재열 기자) 조선인 최초로 중국 신해혁명에 가담해 국외국립운동의 토대를 마련했던 독립운동가 범재 김규흥(1872~1936) 선생 평전이 고향 옥천군에서 발행됐다.

옥천문화원과 김규흥 기념사업회 등으로 구성된 편찬위원회는 그의 생애와 업적을 담은 평전을 발행하고 오는 21일 출판기념회를 갖는다고 20일 밝혔다. 

내년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에 앞서 발행된 평전은 총 555페이지 분량이다.

지난해 7월 9명이 참여하는 편찬위원회를 구성하고 여러 차례의 집필 회의와 감수 과정을 거쳐 총 1천500권이 만들어졌다. 

평전은 전국 사학과 소재 대학 도서관과 학교 등에 무료로 배포해 김규흥 선생의 공훈을 기릴 예정이다. 

집필자인 김상구 작가는 “창명학교 설립과정부터 임시정부 총리직을 거절한 사실까지 김규흥 선생에 대해 알려진 내용 외에도 학술논문집 등을 통해 새로 발견된 업적을 객관적인 사실 하에 많이 담으려 노력했다”고 밝혔다. 

1872년 옥천읍 문정리에서 태어난 김규흥 선생은 1906년 현 죽향초 전신인 창명(진명)학교를 설립하고 교육을 통한 자강운동에 힘썼다. 

중국으로 망명해선 ‘김복(金復)’이라는 가명을 사용하며 해외 항일운동가들의 외교활동과 무장 투쟁에 필요한 자금을 댔다. 이는 국외 독립운동의 굳건한 토대를 마련하며 향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에 적잖은 영향을 끼쳤다. 

1911대에는 조선인 최초로 중국 신해혁명에 참가해 혁명정부의 도독부 참의 겸 육군소장에 임명돼 중국 혁명가들과 독립운동가들의 가교역할을 했다.

1921년에는 박용만과 함께 베이징에서 흥화실업은행을 세워 독립운동자금을 조달하며 항일독립운동의 든든한 축으로 활동했다.

1936년 향년 65세로 중국 톈진에서 세상을 떠났다. 정부는 선생의 공훈을 기리어 1998년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