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등 35곳이 참여한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이하 충북공동행동)은 12일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시민들이 지역구 의원과 정당에 함께 투표하고 정당 투표만을 계산해 그 비율에 따라 의석을 나눠주는 제도다. 

충북공동행동은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야합으로 선거제도 개혁 논의는 시작도 하지 못하고 정기국회가 끝났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충북공동행동은 “선거제도 개혁은 민심을 왜곡하는 선거제도를 바꿔 낡은 정치, 구태정치, 특권정치를 바꾸자라는 국민의 명령”이라며 12월 정기국회 합의와 정개특위 연장을 요구했다.

“한국정치는 민의를 왜곡하는 선거제도에서 기인한다”고 강조한 이들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유권자 표심을 정확히 반영해 사회 저변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다”면서 민주당과 한국당을 향해 “불공정한 선거제도를 바로잡는 길에 함께 나서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 등의 선거제도 개혁이 불신과 절망의 아이콘이 돼버린 한국 정치를 바꿀 큰 걸음이 될 것”이라며 오는 15일 여의도 불꽃집회를 통해 전면적인 항의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