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문화위원회 예산안 심사 모습. ⓒ충북뉴스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노현식무용단(대표 노현식 청주시무용협회장‧창원시립무용단 상임안무자 겸 예술감독)의 보조금 비위 의혹이 결국 충북도 지정예술단 폐지로 결론 나는 모양새다.

11일 충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내년 당초예산안 계수조정 결과, 2019∼2020 지정예술단 첫 해 운영비 4억5천만 원(3개 단체, 단체별 1억5천만 원) 전액 삭감이 확정됐다. 이날 계수조정 결과는 14일 오후 2시 열릴 3차 본회의에서 최종 확정된다.

앞서 지정예술단 운영비는 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의 문화체육관광국 예산안 심사에서도 전액 반영되지 못했다.

노현식무용단의 보조금 비위 의혹은 지난달 20일 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이옥규 의원의 지적으로 제기됐다.

당시 이 의원은 “노현식무용단은 확인되지 않는 무용원에서 공연을 했다고 충북도에 보고했는가 하면, 안무자가 있는 곳에서 무용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싱가포르에서의 초청공연 등 상식선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장소를 선택해 공연했다”고 지적했다.

보조금사업 대상자로 노현식무용단이 적절한지도 따졌다.  

이 의원은 “무용단 대표는 청주시무용협회장과 경남 창원시립무용단의 상임안무자 겸 예술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국·공립 예술단체장이 해당 지역이 아닌, 타 지역 보조금 사업에 참여하는 것이 올바른 것인지, 또 시·공간적 여건이 되지 않을 텐데 지정예술단에 선정된 이유가 뭐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노현식무용단의 공연 실적자료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참여 인원이나 지출내역이 불성실하게 작성돼 부풀려진 것이 확인될 경우 부정 사용된 보조금 환수와 고발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문화체육관광국 관계자는 “보조금 부정사용 내역이 확인되면 즉시 사법기관 고발조치와 함께 환수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문화체육관광국 예산안 심사에서도 “보조금이 상식에 맞지 않게 집행된 상황에서 또 다른 보조금 리턴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면서 지정예술단 운영 전반에 대한 개선을 촉구한 바 있다.

한편 오천도 애국국민운동대연합 대표는 12일 오전 11시30분 충북도청에서 보조금 비위 의혹을 받고 있는 노현식무용단 고발 기자회견을 갖는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