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감 수감자료 이어, 해명자료 엉터리 제출 불구
道 “그럴 수 있어…감사논의 단계 아냐. 더 검토” 

▲충북도청. ⓒ충북뉴스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충북도가 보조금 부적정 집행 논란이 일고 있는 노현식무용단(대표 노현식 청주시무용협회장·창원시립무용단 상임안무자 겸 예술감독)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충북도는 행정사무기간과 해명자료 요구, 부족한 인력 등에 따른 것이라며 나름의 고충(?)을 토로하고 있다.

하지만 지정예술단 관리‧감독 소홀로 이번 논란을 자초했다는 점에서 충북도의 책임론은 커질 전망이다.

2017~2018 충북도 지정예술단인 노현식무용단의 보조금 부적정 집행 논란은 충북도 문화체육관광국 소관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촉발됐다.

지난 20일 자유한국당 이옥규 의원은 부실한 공연사업실적 내용 등을 언급하며 혈세로 운영되는 지정예술단에 대한 충북도의 철저한 관리‧감독을 주문했다.

이 자리에선 노현식무용단의 허술한 공연사업 실적 보고가 도마에 올랐다.

확인되지 않는 곳에서의 무용교육프로그램 운영과 부풀린 관람객수, 지정예술단 운영 취지와 맞지 않는 짜 맞추기식 공연실적 보고가 대표적이다.

이런 지적사항에 충북도는 보조금 부정 집행 확인 시 환수조치와 함께 고발을 약속하며 노현식무용단에 해명자료를 요구했다.

그러나 해명자료 역시 행정사무감사 수감 자료와 별반 다를 바 없이 엉터리로 제출해 논란을 키우는 꼴이 됐다.

결과적으로 충북도는 의회와 노현식무용단을 오가며 자료 전달이나 하는 '심부름꾼' 역할만 한 모양새다.

이배훈 충북도 문화예술산업과장은 “지적사항에 대한 확인을 더 해봐야한다. 좀 더 검토해 감사 의뢰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행정사무감사자료로 제출된 부실한 공연사업 보고에 대해선 “자료 잘못 낸 것 가지고 (감사 의뢰)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본인들이 급하게 내느라 잘못 낼 수 있는 것이다. 인원수 부풀린 것, 날짜나 장소 틀린 것 등 현재 제기된 문제로는 감사할 사안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지정예술단 관리‧감독과 관련해선 “공연사업 계획과 정산보고 등 서류만 갖고 확인할 수밖에 없다”며 “지정예술단 공연사업에 대한 모니터링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했다.

이 과장은 “우리 과에서만 보조금 사업이 200건이 넘는다. 지정예술단 담당직원이 한명인데, 그 직원이 지정예술단 외에도 문화재단 공연사업과 도립교향악단 업무도 하고 있어 (관리‧감독이) 쉽지가 않다”고 부연했다.

한편 노현식무용단의 노현식 대표는 이번 보조금 사업 논란이 일자, 남은기간 지정예술단 공연사업 포기를 비롯해 청주무용협회장 사퇴, 노현식무용단 해체 입장을 밝힌 상태다.

충북뉴스에는 지정예술단 공연사업 전반에 대해 확인해줄 것을 약속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다.

충북뉴스는 노 대표에게 행감 지적사항 해명자료에 대한 반론을 듣고자 26일부터 연락을 취하고 있지만 이뤄지지 않고 있다.

▲노현식무용단이 충북도에 보고한 지정예술단 공연사업을 바탕으로 작성된 행정사무감사 자료. ⓒ충북뉴스

관련기사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