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5기 재임 당시 지시‧처리결과 문서 찾기 ‘분주’

▲한범덕 청주시장. ⓒ충북뉴스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한범덕 청주시장이 6‧13 지방선거 기간 불거진 ‘청주화장장 시신 훼손 의혹’ 규명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청주화장장 시신 훼손 의혹 관련, 건전사회시민운동 충북협의회장인 정음 스님으로부터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고발된 한 시장은 지난 14일 저녁 청주지검에서 조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한 시장 조사에서 당시 화장장 시신 훼손 문제를 알고 있었는지를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방선거기간 방송토론회 등에서 한 시장이 “시신 훼손 부분에 대해 시설관리공단에 분명히 지시해 그렇게 하지 않도록 했다”고 밝힌 만큼 이 부분에 대한 정확한 해명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관련, 청주시 노인장애인과 관계자는 15일 “청주화장장 시신 훼손 의혹과 관련, 비서실에서 관련 문서를 요청했지만 찾을 수 없었다”고 확인해줬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도 “오전부터 시 관계부서 직원들이 화장장 시신 훼손 문제 관련 당시 한 시장이 지시한 내용과 조치사항 등이 담긴 문서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민선 5기 청주시장을 지낸 한 시장은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돼 ‘징검다리’ 재선에 성공했다.

하지만 선기기간 민선 5기 청주화장장 시신 훼손 의혹으로 곤혹을 치렀다.

지난 5월 6일 민주당 청주시장 예비후보 TV정책토론회에서 정정순 예비후보의 화장장 시신 훼손 인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 한 예비후보는 “4년 전 제가 혼외자설로 시달렸을 때 주범이었던 분이 화장장에 있으면서 이 문제를 제기했다”면서 “당시 시설관리공단에 분명히 지시해서 그렇게 하지 않도록 했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한 예비후보가 ‘혼외자설 주범’이라고 지목한 정음 스님은 토론회 직후 청주시청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한 예비후보의 화장장 관련 발언은 거짓”이라고 밝혔다.

그는 “2012년 3월 중순 오전 8시쯤 당시 청주시장이던 한 예비후보는 제 사찰을 방문해 화장장 시신 훼손 등의 사실을 함구해줄 것을 당부했다”고 부연했다.

이어 “같은 날 저녁에 다시 만난 자리에서도 화장장과 관련해 ‘어떻게 해주면 좋겠냐’는 식의 회유도 했다”면서 “한 예비후보는 저와 만남 이후 사실관계를 확인하기는커녕 오히려 묵인했다”고 주장했다.

청주화장장 시신 훼손 의혹은 2011년 1월 청주시로부터 운영권을 넘겨받은 청주시설관리공단이 일일평균 화장량을 늘리기 위해 2012년 6월까지 18개월간 쇠막대를 사용해 시신 7천여구를 훼손했다는 내용으로, 당시부터 지금까지 화장장에 근무하는 한 직원의 폭로로 청주시장 선거 이슈로 부상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