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서 “엄연한 불법행위‧대중교통 활성화 부정” 지적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청주 시내버스 업체인 우진교통은 15일 “지역 시내버스 4개사 노조는 무료 환승 거부와 구간요금 징수를 즉각 철회하고 시민과 노동자들에게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우진교통은 이날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해 “무료 환승제와 요금단일화 사업은 청주시와 6개 버스회사 간 협약에 의해 추진되는 사업”이라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우진교통은  “2013년 일부 노조가 구간요금부활·무료환승거부로 시민 불편을 주고 행정처분을 받았지만 똑같은 상황이 발생했다”며 “노조가 이를(청주시와 6개 버스회사 간 협약) 거부하는 것은 불법행위이자 시민교통 복지사업을 무시하고 대중교통 활성화를 부정하는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주시는 일부 시내버스 노조의 부당 요구 등에 일벌백계하라”며 “이들 노조가 불법행위를 강행할 경우 업무방해죄 등 관련 법규에 따라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우진교통과 동양교통을 제외한 한국노총 소속의 동일운수·청주교통·청신운수·한성운수 노조는 오는 21일부터 무료 환승을 거부하고 다음달 1일부터는 구간요금을 받겠다는 입장이다.

청주시가 2016년부터 올해까지 무료 환승과 단일요금에 따른 지원금을 감액해 업계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는 게 이유다.

이에 청주시는 일부 시내버스 노조가 시민들을 볼모로 무료 환승 등을 거부할 경우 행정처분은 물론, 형사상 책임까지 묻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