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옥천=이재열 기자) ‘생선국수’ 본향으로 잘 알려진 옥천군 청산면에 생선국수 음식거리가 생겼다. 

옥천군은 청산면 교평리와 지전리 일대를 ‘청산 생선국수 음식거리’로 지정하고, 12일 생선국수 음식거리 추진위원회(위원장 이갑기) 주관으로 선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맑고 깨끗한 보청천이 휘감아 도는 청산면은 메기와 빠가 등 민물생선이 풍부해 예로부터 민물생선을 이용한 음식이 유명하다. 

이곳 주민들은 모내기가 끝나면 금강 지류인 보청천으로 천렵을 나가 잡은 물고기를 야채와 갖은 양념 등을 넣고 푹 끓여 매운탕을 만들어 먹었는데, 1960년대 쌀 대신 면을 넣은 것이 청산 생선국수의 시초로 전해진다. 

이 국수는 푹 고아 만든 진한 생선 육수에 고추장 등으로 얼큰함을 가미해 비린 맛을 잡아주며 사계절 보양 별미로 누구에게나 인기다.

몇 해 전부터는 지역 고유의 특색을 살린 음식으로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 소개되며 전국적으로 이름을 알렸다.

매년 4월경에는 생선국수 축제도 열려 1만여명 이상의 방문객을 불러 모으고 있다. 

군은 생선국수를 향토음식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도비 등 1억1천500만원을 들여 지난 3월부터 교평리~지전리 일대 8곳의 음식점을 생선국수 전문점으로 육성했다. 

김재종 옥천군수는 “청산면의 뿌리 깊은 역사와 함께 지역의 대표 관광자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지와 응원을 보내겠다”고 밝혔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