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영동=이재열 기자) 영동군에서는 요즘 원조 후지 사과가 탐스럽게 익어가고 있다.

심천면 단전리에 있는 단전농장(대표 강현모)은 우리나라 최초의 후지(富士)사과 재배지로 알려져 있다.

봄이면 화사한 사과꽃이 만개하며, 가을이면 새빨간 사과가 풍성하게 열려 많은 이들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우리나라 사과의 대표 품종이 된 후지사과는 1970년 강천복씨가 처음 재배하기 시작해 전국으로 확대 보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단전농장은 그의 아들인 구홍씨에 이어, 손자인 현모씨가 물려받아 사과를 재배하고 있다.

이 농장의 사과는 1970~80년대엔 청와대에 10년간 진상됐을 정도로 ‘명품사과’로 알려져 있다.

현재 11만5천여㎡(옛 3만5천여평) 사과밭 한 가운데는 원조 후사과나무의 혈통과 자존심을 고스란히 지키고 있는 높이 4.5m, 둘레 30m, 근원직경 0.5m 정도의 국내 최고령 후지 사과나무 1세대 3그루가 남아있다.

2008년에는 심천면 단전리 마을 어귀에 ‘후지(부사)’ 첫 재배지를 알리는 기념비가 세워졌으며, 기념수로 보호받고 있다.

이러한 역사와 상징성으로 과일나라테마공원의 100년 넘은 배나무와 함께 영동의 또 하나의 자랑거리이기도 하다.

강현모 대표는 “후지사과를 퍼뜨린 원조농장이라는 자부심으로 전국에서 가장 맛있고 품질 좋은 사과를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