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세금 쓰는 공기업 인사 검증 지극히 당연" 강조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충북도와 도의회에 인사청문회 제도 도입을 요구하고 나섰다.

참여연대는 이날 성명에서 “현재 13개 시·도 지역에서 인사청문회 제도를 도입했으나, 충북은 그렇지 않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인사청문회 제도는 공직자의 도덕성 자질 업무능력 등을 검증할 목적으로 의회에 출석시켜 질의하고 답변과 진술 등을 듣는 절차다. 

참여연대는 “충북도 산하에는 13개의 출자·출연기관이 있지만, 이들 기관의 장과 임원 인사와 관련해 직위에 합당한 자질과 도덕성을 갖췄는지 검증하는 곳이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시종 도지사는 6.13 지방선거 당시 인사청문회 제도 도입 제안에 ‘동의, 향후 도의회 등 공론화를 통해 본 제도 도입에 대한 논의하겠음’이란 답변을 보내왔다”면서 “그러나 민선 7기 출범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제도 도입에 대한 논의가 들려오지 않는다”고 부연했다. 

또 “단체장의 인사권 남용과 정실인사 등을 감시·견제해야 할 도의회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했다. 

참여연대는 “도지사는 도민과 권한을 나눌 생각이, 도의회는 검증할 의지가 없어 보인다”면서 “선거 당시 도민을 위해 일하겠다는 마음을 잃은 것이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공기업은 도민 세금이 투여되는 곳으로 기관장과 임원은 도덕성과 자질을 갖춰야하며 이를 검증하는 일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라고 조속한 제도 도입을 촉구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