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정의당 충북도당(위원장 정세영)이 충북시군의회의장단협의회(협의회)의 의정비 인상 움직임에 반발하고 나섰다.

정의당은 30일 성명에서 “협의회는 전날 청주시의회에 모여 의정비 대폭 인상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며 “경기침체로 가뜩이나 힘들어하는 도민들은 아랑곳하지 않고 50%에 가까운 의정비 인상에 의견을 모았다니 아연실색할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지방의회 구성이 마무리된지 얼마나 지났다고 벌써부터 의정비 인상에 목소리를 높이느냐”고 따졌다.

이어 “신뢰받을 수 있는 의정활동을 하고, 일하는 의회, 도민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대변하는 의회 모습을 보이고 난 후 필요한 예산이 있다면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하며 인상여부를 논의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정의당은 그러면서 “도내 시‧군의원들의 의정비 인상 추진을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월정수당 결정 방식을 지역별 자율화하는 내용의 지방자치법 시행령 개정안은 주민 수와 재정능력, 지방공무원 보수 인상률, 지방의회 의정활동을 종합해 월정수당 지급기준을 정하도록 하고 있다. 조만간 공포를 앞두고 있다.

이번 협의회에서 논의된 인상 폭은 사무관급(5급 20호봉) 수준으로, 이럴 경우 도내 11개 시·군의회 인상률은 평균 47% 정도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