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가능성에 청신호가 켜졌다. 

25일 충북도에 따르면 전날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18차 경제관계 장관회의에서 국가균형 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을 예타 면제해 추진하는 방안 등이 논의됐다. 

이번 회의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늘리기 위한 공공투자 확대 방안으로 국가균형 발전 사업을 연내 선정한다.

특히 선정된 사업은 예타 면제 등 신속한 추진 방안을 강구키로 했다.

이달 말 관계기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뒤 다음 달 지자체 의견수렴 등을 거쳐 12월엔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확정·반영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 앞서 최근 열린 더불어민주당과의 예산정책협의회,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와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치권의 지원 약속도 예타 면제에 힘을 실을 것으로 기대된다.

호남과 강원을 잇는 강호축 개발에 집중하는 충북도는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예타 면제를 정부와 국회 등에 건의해왔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은 시속 120㎞인 충북선 철도를 230㎞로 올리는 것으로, 1‧2단계로 나눠 청주국제공항~충주(52.7㎞)와 충주~제천(32㎞) 구간으로 진행된다. 

1단계 구간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이뤄지고 있지만 경제성 확보를 위한 보완·수정 등을 거치면서 조사 기간이 길어지고 있다.

만약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에 대한 정부의 예타 면제가 확정되면 이런 과정을 건너뛰고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된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