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정보공개 청구 불구 청주시 ‘비공개’ 일관
감사원에 부지 매각 과정 문제점 의견서 제출

▲청주고속터미널. ⓒ충북뉴스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충북·청주경실련은 18일 청주고속터미널 현대화 사업에 대한 감사원의 철저한 감사를 촉구했다.

경실련은 이날 청주고속터미널 부지 현대화 사업 관련, 그간 제기해온 해당 부지 매각 과정의 문제점을 정리해 감사원에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의견서에서 “청주고속터미널은 2017년 1월 매각 당시 20년 이상 청주여객(고속)버스터미널 유지로 용도가 지정돼 있다”며 “민간사업자의 용도지정 변경은 계약 해제 사유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시 이런 규정으로 터미널 부지는 중심상업지구임에도 특별한 경쟁 없이 현 사업자인 ㈜청주고속버스터미널이 단독 응찰해 최저 입찰가 342억9천600여만원보다 1천400만원 많은 343억1천만원에 낙찰 받을 수 있었다”고 부연했다.

특히 “만일 특정 민간사업자만 터미널 외 대규모 개발사업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사전에 알았다면 이 역시 불공정한 계약에 해당한다”며 “청주시가 특혜를 제공한 것은 아닌지 합리적 의심을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그러면서 “청주고속터미널 공유재산 부지 매각 과정과 민간사업자의 대규모 개발사업 추진 및 도시관리계획 변경 제안이 진행되기까지, 과연 청주시가 공정한 행정을 펼쳤는지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히 감사해 공개해 달라”고 촉구했다.

▲청주고속터미널 현대화 사업 조감도. ⓒ충북뉴스

앞서 지난해 11월부터 청주고속터미널 부지 매각 관련 문제점을 지속 제기해온 경실련은 수 차례에 걸쳐 관련 정보 공개도 요청했으나, 청주시는 '비공개'로 일관해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경실련 관계자는 “터미널 현대화 사업은 청주시 교통과 상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고 시민 관심이 집중되는 사안인 만큼, 그간의 진행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주고속터미널은 현 고속터미널 부지에 49층 주상복합건물 신축 등을 골자로 한 청주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