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중‧북부 5개 시·군 단체장 이어, 충주시의회도 가세

▲충주시의원들이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정부에 촉구하고 있다. ⓒ충주시의회

(충북뉴스 충주=소진섭 기자) ‘강호축 개발’ 핵심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16일 충북 중‧북부 5개 시·군 단체장의 충북선 고속화 예타 면제 촉구에 충주시의회도 17일 가세했다. 

시의원들은 이날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은 강원과 호남을 이어 경부축 중심 국토 불균형 발전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예타 면제 당위성을 강조했다.

앞서 전날에는 조길형 충주시장과 이상천 제천시장, 홍성열 증평군수, 조병옥 음성군수, 신철호 단양부군수도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해 “국토 불균형 해소와 낙후 지역의 고른 발전을 위해 충북선 고속화는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며 예타 면제를 정부에 요구했다.

1단계 청주국제공항~충주(52.7㎞)와 2단계 충주~제천(32㎞)으로 나눠 계획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120㎞인 충북선 철도의 속도를 230㎞로 끌어올리는 사업이다. 

한편 정부는 호남고속철도와 원주~강릉 고속철도 건설사업의 비용대비 편익률(B/C)이 0.28~0.31로 사업추진 의견을 낼 수 있는 기준에도 미치지 못했지만 균형발전을 명분으로 예타 면제를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