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표준운송원가 이견으로 잠정 보류돼온 청주 시내버스 준공영제 논의가 재개된다. 

청주시는 20일 시청에서 열린 대중교통활성화 추진협의회(이하 협의회) 1차 회의에서 이같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선 원활한 회의진행과 전문성을 고려해 민간위원을 공동위원장으로 선출하고, 지난해 1월부터 잠정 보류된 시내버스 준공영제 논의를 다시하기로 했다.

협의회는 앞으로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기본 골격과 세부사항, 노선전면체계 개편 등 대중교통활성화 정책 논의에 집중할 방침이다.

준공영제는 버스 운영을 기존 공동 배차에서 운송 사업자별 운행노선 담당제로 전환하는 제도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버스 한 대당 수익이 표준운송원가보다 적으면 지방자치단체가 부족한 금액을 지원한다. 

표준운송원가는 시내버스를 운행할 때 드는 적정비용을 말한다. 운전기사 인건비와 연료비, 타이어비, 차량 보험료, 정비비용 등 항목별 비용을 따져 정해진다.

앞서 시와 시내버스 업계는 2015년 3월 협약을 하고 2016년 7월까지 준공영제를 도입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협의회를 구성하고 7차례에 걸친 회의를 했지만, 표준운송원가 산정을 놓고 이견을 보여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당시 시는 회계 법인에 용역을 의뢰해 산출한 60만1천742원과 버스업계 의견이 일부 반영된 61만4천217원을 표준운송원가로 제시했다.

반면, 버스업계는 63만6천65원을 제시하며 의견 조율에 나섰으나, 일부 운수업체가 반대했다. 표준운송원가가 65만원을 넘지 않으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지난해 1월부터 준공영제 도입 논의는 잠정 보류됐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