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하리 교육장‧어린이자전거 공원 ‘명소’ 추천

(충북뉴스 증평=안영록 기자) 전국 10대 자전거 거점도시인 증평군이 주목받고 있다.

2013년 6월 12억원을 들여 증평읍 남하리에 만든 실외교육장(미니어처)과 놀이대, 휴게시설 등을 갖춘 9천812㎡ 면적의 어린이 자전거 공원이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한국의 명소로 소개되면서다.

어린이 자전거 공원은 증평의 시가지 모습을 아기자기한 크기로 옮겨 놓아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사진 촬영장소로 각광 받고 있다.

자전거 공원에는 어린이자전거 교통안전교육장도 함께 있어 자전거를 배우려는 어린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2015년 10억원을 들여 충북에서 처음 조성된 어린이자전거 교통안전교육장은 424.78㎡ 터에 전시실과 시청각실 등을 갖추고 있다. 이곳은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연중 상시 무료로 운영한다.

1회당 20명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자전거 바로알기와 자전거 올바르게 타는 방법 등의 이론교육과 자전거 타기 실습 등으로 진행한다.

첫 해 1천367명의 교육인원을 기록한 자전거 교육장은 작년엔 90회의 교육을 하는 동안 2천954명의 어린이가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는 현재까지 1천198명이 참여했다.

특히 어린이 자전거공원과 교육장은 최근 외국인이 운영하는 SNS에 한국의 명소로 소개되며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눈길을 끌고 있다.

중국의 경**(景**)란 블로거는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자전거 교통 규칙 및 주의사항에 대해 교육할 수 있는 장소일 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는 환상적이고 화려한 분위기로 가득 찬 앨리스 동화 나라를 선사하는 곳”이라며 한국의 추천여행지로 소개했다.

페이스북에서 ju****이란 아이디로 활동 중인 한 중국인도 자전거공원과 교육장을 한국의 명소로 추천했다.

올 한해만 증평 어린이 자전거공원과 교육장을 다녀간 외국인은 800여명으로, 주로 중국, 일본, 대만에서 찾아왔다.

이에 군은 3월부터 3천만원을 들여 중국어와 일본어, 영어로 된 안내 표지판도을 설치해 교육장을 찾는 외국인이 불편 없이 다녀갈 수 있도록 했다.

안내 소책자(팸플릿)도 중국어와 일본어, 영어로 된 설명을 더해 새로 만들었다.

홍성열 증평군수는 “증평 어린이 자전거공원과 교육장에 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면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시설물과 안전 관리에도 신경쓸 것”이라고 전했다.

행정안전부는 2010년 증평군을 전국 10대 자전거 거점도시로 선정한 바 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