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청. ⓒ충북뉴스

(충북뉴스 제천=소진섭 기자) 지정폐기물 재활용처리 공장 가동을 반대하는 제천시 봉양읍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봉양읍 주민들로 구성된 지정폐기물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31일 제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해 “주민을 무시하고 책임지는 행정을 찾아볼 수 없기에 봉양읍 33개 마을 이장 모두는 제천시의 일체 행정권을 거부하며 사퇴한다”고 밝혔다.

지정폐기물 업체 허가권은 원주지방환경청에 있어 제천시로서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난감한 입장이다.

최근 계속되는 주민 반발에 시는 원주환경청에 해당 폐기물업체의 공장 가동을 불허해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사태가 이지경이 될 때까지 시는 뒷짐만 지는 주민 무시 행정을 했다고 비난하는 상황이다. 급기야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 공장 가동을 막아달라는 글까지 올리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원주지방환경청은 해당 업체에 대한 허가 여부를 다음 달로 연기한 것으로 전해진다.

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는 지정폐기물 재활용 처리 공장은 봉양읍 명도리에 위치해 있다.

해당 업체는 이곳에서 충청‧강원권 지정폐기물을 받아 제설제 등을 생산할 계획이다.

주민 반발에도 불구, 이 업체는 친환경 공법으로 유해화학물질은 발생하지 않아 공장 가동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