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직 청주시의원 간 공천 관련 돈 거래 정황 나와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높은 지지율을 등에 업고 6‧13 지방선거를 치른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현직 청주시의원 사이에 공천 헌금이 오갔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지역 야권은 일제히 철저한 수사를 요구했다.

27일 한 일간지 보도에 따르면 지난 4월께 충북도의원 선거 출마를 위해 사퇴한 A 전 청주시의원과 B 청주시의원 사이에 공천 관련 돈이 오간 정황이 있었다. 

B의원은 변재일 도당위원장 측근으로 꼽히는 A 전 의원의 요구로 현금 2천만 원을 준비해 “공천을 받을 수 있게 도와 달라”고 했다.

그러나 며칠 뒤 A의원은 “어려울 것 같다”며 받은 돈 전부를 B의원에게 돌려줬다.

이 돈의 성격에 대해 A 전 의원은 “정치 후원금 형식으로 받았다가 되돌려 준 것”이라며 공천과는 무관함을 주장하고 있다.

B의원은 A 전 의원에게 건넨 돈 외에도 변 위원장 측에 시가 70여만 원 상당의 고급 양주를 보냈지만 되돌려 받았다.

이러한 의혹이 제기되자 민주당 충북도당은 진상조사에 나섰고, 지역 야권은 사법기관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당사자들에게 소명을 요청하는 등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라며 “그 결과 위법행위가 확인되면 강력 대응할 방침”이라는 입장을 냈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이날 성명에서 “사법당국은 철저한 수사로 공천 헌금 의혹을 낱낱이 밝혀 관련자들을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 충북도당도 성명을 내 “민주당 충북도당은 ‘공천 장사’ 건에 대해 명확히 해명하고 도민들에게 사과하라”면서 “해명과 사과가 미흡할 경우 검찰 고발 등 별도의 대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충북도당 역시 보도자료를 내 검찰·경찰의 철저한 수사와 민주당의 사과를 촉구했다.    

이번 사안을 접한 충북도선관위도 사실관계 확인에 나선 것으로 전해지면서 향후 처리결과에 지역정가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4선의 A 전 의원은 이번 선거에서 체급을 올려 도의원 선거에 출마해 당선됐다. 비례대표인 B의원은 지역구 출마를 준비해왔지만 경선에서 탈락, 오는 30일 의원 임기를 마친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