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75개 사업 중 72개 완료…청남대 관리 권한 이전 등은 백지화

▲청주시청. ⓒ충북뉴스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7월 1일 통합 청주시 출범이 4년을 맞는 가운데 행정구역을 합친 옛 청주시와 청원군의 ‘약속’이 잘 지켜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 당시 양 지역이 합의한 상생발전 방안이 3건을 제외, 나머지 사업들이 완료됐거나 지속 추진 중이다.

24일 청주시에 따르면 상생발전 방안 5개 분야, 75개 사업 가운데 현재까지 23개가 완료됐다.

미동산수목원과 청남대 관리 권한 이전도 종결 처리됐다. 충북도 반대로 실현 가능성이 낮고 재정 부담도 커 사실상 백지화 됐다.

이를 제외한 나머지 49개는 마무리됐지만, 계속사업이라 지속 추진 중이다.

끝내지 못한 사업은 3개 뿐이다. 국책사업 유치 시 청원군 우선 배정과 체육시설 청원군 지역 이전 설치, 청주·청원 접경지역 교통망 도로체계 우선 개선 등이다.

국책사업 유치는 정부 공모 사업이 중단돼 지지부진하다. 체육시설의 청원군 이전도 예산과 부지 선정 등의 이유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업 추진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판단한 시는 대체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교통망 도로체계 개선은 사업에 착수했다. 상당구 월오~가덕 구간 도로의 경사도를 낮춰 개설하고, 교통사고 예방시설이 설치된다. 청주~옥산 간 도로 확장도 2단계 사업이 진행 중이다.

시 관계자는 “충북도 청주시 설치 및 지원 특례에 관한 법률에는 상생발전 방안을 성실히 이행해야 한다고 돼 있다”면서 “모든 상생발전 방안이 지켜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