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혁 충북대 교수 등 연구결과 '美 정신교정학저널' 게재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소아암경험자가 암 치료 후 학교로 복귀해 따돌림을 당하거나 낮은 인지기능을 보일 경우, 우울증상 확률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충북대학교는 의과대학 박종혁 교수(42·사진)와 명지대 김민아 교수, 국립암센터와 함께한 연구가 미국정신교정학저널(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최근호에 게재됐다며 3일 이같이 밝혔다.

연구팀이 소아암경험자 17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자신이 경험하는 학교따돌림의 정도와 인지기능에 대해 스스로 평가한 결과)에 따르면 소아암경험자 약 50%가 학교 내에서 따돌림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기능과 관련해선 ‘숙제와 학업수행에 어려움이 있다’, ‘학업에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 ‘수학·계산에 어려움이 있다’ 순으로 답했다. 

충북대 연구팀은 “한국의 교육제도는 특정 연령대의 학생은 같은 학년이어야 한다는 인식이 있어 교우관계의 기반에는 연령이 같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면서 “학교로 복귀한 소아암경험자가 학년을 반복하는 것은 학업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배제 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그러면서 “소아암경험자의 심리적 안녕 향상을 위해서는 친구들로부터의 사회적 지지가 필수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