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지역 일꾼‧봉사자 자처’ 전원 출사표
소속 정당 철저한 검증‧유권자 냉정한 판단 ‘절실’

▲개원 3주년 기념식 후 청주시의원들이 시민 대변자 역할에 충실할 것을 다짐하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17. 07. 04. ⓒ충북뉴스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부적절한 처신으로 각종 비리‧비위 의혹에 연루됐던 일부 청주시의원들이 지역 봉사자와 일꾼을 자처하며 ‘의회 재입성’을 노리고 있다.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예비후보자 명부에 따르면 전체 38명의 청주시의원 중 37명이 6·13 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을 하거나 소속 정당에 공천신청을 마쳤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17명 중 임기중‧박상돈‧육미선 전 의원 등 3명은 사퇴서를 내고 각각 ‘체급’을 올려 충북도의원 선거에 도전한다. 나머지 14명의 의원들은 자신의 지역구에 재출마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 소속 19명의 의원 중에서는 시장 출마를 선언한 황영호 의장과 도의원 출마를 선언한 김병국 의원을 제외한 16명의 의원들이 다시 한 번 시의원에 도전한다. 최근 지역 장애인단체의 장으로 선출된 변창수 시의원은 출마의 뜻을 접었다.

자유한국당에서 당적을 바꾼 바른미래당 남연심‧안흥수 의원 역시 예비후보자 등록을 마치고 ‘지역 일꾼’을 자처하고 나섰다.

하지만 부적절한 처신으로 시민들의 따가운 눈총을 받은 일부 의원들도 대부분 다시 한 번 일할 기회를 달라며 선거전에 뛰어들었다.

민주당 김기동 의원은 2016년 2월 자신의 차를 운전하다 신호대기 중인 다른 차의 사이드미러를 들이받은 뒤 조치를 취하지 않고 떠나 도로교통법 위반 혐의로 벌금 70만원에 약속 기소됐다.

같은 당 신언식 의원은 2016년 한 농협조합장 보궐선거에 입후보해 논란이 일자 사퇴했다. 지난해에는 직무관련 업체 관계자와 해외 골프여행을 다녀와 물의를 빚었다.

유재곤 의원은 영리행위 신고의무를 위반한 사실이 드러나 국민권익위로부터 징계요구를 받았었고, 박금순 의원은 타 지역 시의원의 5분 자유발언 원고를 그대로 배껴 표절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의 상황은 더 가관이다. 

이유자 의원은 자신이 대표로 있던 도로 포장업체에 청주시 발주 수의계약 독점 의혹을 받기도 했다.

뿐 만 아니다. 이런 의혹을 제기한 기사를 무마하기 위해 기자에게 돈 봉투를 전달, 법원으로부터 벌금 200만원을 선고 받았다.

박현순 의원은 주민 민원을 이유로 청주시 소유 정자를 무단 철거해 300만원의 벌금형을 받았다. 김병국 의원은 동료 의원들에게 시의원 배지를 ‘금배지’로 만들어 돌리려다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이완복 의원은 아들의 청주시 무기계약직 취업으로, 안성현 의원은 자신과 연관있는 업체의 수의계약 문제 등 의혹의 중심에 있어 물의를 빚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선거철 진정한 봉사자나 일꾼을 자처한 일부 시의원들이 의회 입성 후엔 각종 구설 등에 오르내리며 시민의 따가운 눈총을 받았다”며 “문제가 된 후보들에 대해서는 소속 정당의 철저한 검증과 함께 유권자들의 냉정한 판단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