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미기_사본 -5274660e-e917-49.jpg

충북도, 추풍령저수지 2MW급 착공

[뉴스앤라이프]  영동군 추풍령저수지(사진)에 세계 최대 규모의 수상 태양광 발전소가 건립된다.

충북도는 7일 추풍령면사무소에서 한국농어촌공사 옥천영동지사, ㈜그린솔라에너지, 추풍령면 이장단협의회간 업무협약을 맺고 추풍령저수지내에 수상태양광 발전소 건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영동 추풍령저수지 수상 태양광 발전소는 설비용량이 2MW급으로 단일 규모로는 세계 최대로 알려졌다. 이는 연간 800여 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로, 소나무 40만 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연 1천200여톤 가량의 이산화탄소 감소 효과가 있다.

시행사인 ㈜그린솔라에너지(대표 정용대)는 이번 공사에 50억 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금주 내에 공사를 시작해 11월 말경 발전소 건립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수상태양광발전은 수면 위에 태양광발전장치를 설치해 전력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육상태양광보다 발전효율이 10% 가량 높으며, 부지매입이나 산림훼손의 부담이 적고 저수지 녹조현상을 완화시키는 효과 등으로 미래 태양광 발전의 새로운 영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동서발전 당진화력발전소, 경남 합천댐, 밀양 덕곡저수지, 안성 금강저수지 등에서 수상태양광발전소가 가동 중이며, 미국이나 일본에서도 친환경·수자원 분야의 미래성장동력으로 각광 받고 있다.

이에 도는 2017년까지 도내 저수지 5~6개소에 총 18MW의 수상태양광발전소를 건립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