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귀농·귀촌인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충북뉴스 

(충북뉴스 청주=김용언 기자) 청주시가 귀농·귀촌인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17일 청주시에 따르면 귀농·귀촌인이나 귀농·귀촌 예정자를 대상으로 영농정착기술교육을 비롯해 멘토·멘티를 통한 현장실습, 창업·주택 구입 자금 지원 등의 다양한 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

귀농·귀촌인이나 귀농·귀촌 예정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영농정착기술교육은 밭작물 재배 요령, 작물 병해충 관리, 토양 관리, 친환경 농자재 이용법, 농산물 마케팅 방법 등을 알려준다.

귀농·귀촌인에게 선도 농업인이 '멘토'가 돼주는 멘토·멘티학습(현장실습학습)도 마련한다.

멘티인 귀농·귀촌인은 멘토인 선도 농업인의 농장에서 오는 3월부터 약 5개월 간 현장실습을 하게 된다.

대상 분야는 식량(수도, 전작), 특작(특작, 버섯), 채소(하우스, 유리온실), 과수(과채류), 화훼 및 관상수, 축산(낙농, 한육우, 양돈, 양계, 가축류) 등이다.

농업 기술 교육 이외에도 귀농·귀촌인에게 창업과 주택 구입 자금을 지원한다.

농업 창업 자금은 세대 당 3억 원 이내, 주택 구입·신축 자금은 세대 당 7500만 원 이내로 지원한다.

귀농인의 안정적인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귀농인 농가주택수리비를 세대 당 20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하고, 귀농인의 농기계 구입비를 세대 당 500만 원(보조 50%) 한도 내에서 지원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대상자들이 빠른 시간 내 농업·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