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등 없이 공무원 일색…市 “성공개최 문제 없어”

▲2016 직지코리아 개장식. ⓒ충북뉴스

(충북뉴스 청주=김용언 기자) 올해부터 ‘국제행사’ 타이틀이 붙은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이 시작부터 삐그덕 거리고 있다.

인력 구성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조직 내홍이 불거지는 등 성공 개최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11일 청주시에 따르면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은 오는 101일부터 21일까지 청주직지문화특구(청주고인쇄박물관 및 예술의전당 일원)에서 열린다.

2년 전과 달리 올해는 정부의 국제행사 승인으로 질적·양적 확대가 예상된다. 투입되는 예산도 국··시비 등 60억 원에 달한다.

그러나 최근 이 행사 조직위원회가 정상적인 업무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직지코리아 조직위는 집행위원회와 사무국 등으로 구성됐다.

최근 인사를 통해 김천식 국장(4급 서기관)을 사무총장으로 낙점한 시는 4개 부, 11개 팀으로 사무국을 꾸렸다.

김 총장 등 10명의 시 공무원이 업무에 들어갔다. 그러나 전문 지식 등 노하우를 갖춘 문화재단과 외부 전문가는 아직 투입되지 않고 있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의 조직위 파견 인력이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복수의 시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범석 시장 권한대행이 문화산업진흥재단 조직 진단 결과를 무시한 채 과거 민선 53명의 부장 체제로 되돌아가려 한다는 전언이다.

갈 길 바쁜 조직위에 전문 인력이 배치되지 않으면서 시 공무원만으로 국제행사 준비를 하기엔 벅찬 상황이다.

중앙정부 협의 등 조직위의 ’ 역할을 하는 공무원은 가득 채워졌지만, 콘텐츠 기획 등 소프트웨어 역할을 하는 전문가들의 합류가 늦어지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문화재단 한 부장급 직원마저 석연치 않은 이유로 이달 중 자리를 비울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집행부 임시 수장인 이 대행과 문화재단의 의견 불일치가 국제행사 성공 개최에 걸림돌로 작용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수십억 원의 예산을 쏟아붓는 축제가 지지부진 양상으로 번져서는 안된다는 지적도 같은 맥락에서 제기된다.

시는 빈틈없는 행사 준비를 자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집행위원회는 조만간 구성을 마칠 계획이고, 외부 전문가와 문화재단 직원 등은 늦어도 3월까지 충원할 것”이라면서 “행사 기획과 세부 계획을 수립하는 사무국이 가동돼 조만간 정상궤도에 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16년 직지코리아 페스티벌에는 302천524명의 관람객이 다녀가는 등 387억 원의 경제적 파급 효과와 185명의 고용창출 성과를 낸 것으로 평가됐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