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양 포비아' 임대 아파트 전환…현금 확보 등 유리
일반 분양 전환 시…건설 원가 공개 마찰 우려

(충북뉴스 청주=김용언 기자) 청주지역 신규 아파트의 임대 전환이 속출하고 있다.

공급 과잉에 따른 미분양을 우려한 건설사들이 녹록치 않은 지역 분양시장 상황에 일반 분양을 포기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6일 청주시에 따르면 대성건설은 최근 동남지구 내 B-4블록(788가구), B-6블록(937가구)에 민간임대 총 1725가구를 공급하는 내용의 사업계획승인을 신청했다.

동남지구 내 신규 분양 예정이던 우미건설 역시 일부 공급 물량을 임대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사들의 ‘미분양 포비아’는 실제 수치로도 확연히 드러난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충북 미분양 주택(10월 기준)4652가구로, 전국 17개 시·도 중 세 번째로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도내 미분양주택 수는 201412931가구에서 2015123655가구로 늘어난 후 지난 85435가구로 정점을 찍었다.

이런 상황을 반영한 듯 민간 건설사들은 미분양 위험을 피해 임대 전환을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시장 상황을 관망하는 방법이 있지만, 막대한 금융비용이 발생하는 탓에 사업 방향키를 돌리는 것이다.

임대 아파트 공급 시 국민주택기금 지원과 임대 의무기간 동안 아파트 값이 오르는 것을 가정하면 일반 분양 전환 무렵의 시세를 분양가에 반영하는 것이 용이하다.

건설사 입장으로 임대 기간 중 지속적으로 현금(임대료)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그러나 반발도 만만치 않다. 주변 시세를 반영한다 하더라도 수년(임대 기간)이 지난 후 책정되는 분양가에 입주민들의 불만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3년 이상의 임대 기간 종료 후 책정되는 분양가가 신규 공급 아파트와 비슷한 수준일 경우, 감가를 예상한 입주자들의 불만이 폭주할 수 있다.

타 지역에서는 건설 원가를 공개하라는 입주민들의 요구와 분양가 산정은 감정평가에 따라 책정된다고 주장하는 건설사와의 마찰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지역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정부 부동산대책이나 가계부채 대책, 최근 기준금리 인상 등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짙은 상황에서 집을 이용한 재테크 방식은 이미 시대착오적 발상이 돼버렸다”면서 “현실적으로 투자수요를 끌어내지 못하게 된 민간건설사들 입장에서는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