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사업 조감도. ⓒ충북뉴스

(충북뉴스 청주=김용언 기자) 청주시가 고속터미널 현대화 사업과 관련한 시민단체의 행정정보공개 요청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충북·청주경실련은 5일 청주고속터미널 현대화사업과 관련, 도시계획·건축(경관)공동위원회 위원 명단 공개를 청주시에 요구했다.

경실련은 이날 “수차례 시에 정보공개를 요청했지만 돌아오는 답은 ‘비공개’였다”면서 이 같이 촉구했다.

이어 “시는 ‘논의가 진행중인 사업으로 최종 결정되면 공람할 예정’이라고 말하고 있다”면서 “이는 밀실에서 모든 것을 결정한 후 시민들에게 공개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청주에서 진행된 각종 개발사업 중 시민의견을 반영, 도시계획위원회의 결정이 바뀐 적은 없었다”며 “개발사업은 일단 시작되면 변경하기가 어려워 논의 단계부터 정보가 공개돼야 하고 시민 의견을 들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경실련은 “위원회 결정 후 시민 의견 정취는 ‘요식행위’에 불과할 뿐”이라며 “시는 도시계획위원회 위촉직 명단을 공개하는 타 시도처럼 투명 행정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실련은 지난 2012년 ‘파이시티 인허가 비리’ 의혹 당시 서울시가 도시계획·건축위원회 명단과 회의록을 공개한 사례와 경기도, 인천시 등의 도시계획위 명단 공개를 예로 들었다.

충북경실련은 청주시에 청주고속터미널 현대화사업 협약체결 계획 현대화사업에 따른 도시계획·건축공동위원회 자문 요청 문서 현대화사업 관련 도시계획·건축위원회 회의록 청주고속터미널 부지에 대한 복합문화시설 개발제안서 등의 정보공개를 요구했지만 거부당했다.

앞서 ㈜청주고속터미널은 5천여억 원이 투입되는 청주고속터미널 현대화사업 추진계획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갖고 기존 고속터미널의 본관동과 주유소, 별관동, 주차장 등을 철거한 뒤 지하 6, 지상 49층의 규모의 건물 3개 동을 짓는다는 구상을 밝혔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